전주시 기록의 보물창고, 시민기록관 개관
전주시 기록의 보물창고, 시민기록관 개관
  • 김주형
  • 승인 2019.12.1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10일 전주 기록물 아카이브 구축 사업의 구심점이 될 전주시민기록관 개관
- 인후동 옛 보훈회관 건물 재생해 전주의 기억과 시민들의 삶이 담긴 다양한 기록물 보관
- 기증자 예우 위한 보이는 수장고, 실감형 콘텐츠 미디어실, 서고(수장고), 작업실 등 공간 구성

전주의 기억과 시민의 삶이 담긴 다양한 기록물을 보존하고 볼 수 있는 전주시민기록관이 문을 열었다.

전주시는 10일 인후동 옛 보훈회관 건물(덕진구 견훤로 264)에서 지난 2016년부터 수집해 온 전주의 역사와 시민들의 추억, 삶이 담긴 다양한 기록물을 시민기록자산으로 보존하기 위해 마련된 '전주시민기록관'의 개관식을 열었다.

시민기록관 1층(약 192㎡, 58평)은 ▲기록물 기증자를 예우하고 시민들에게 다양한 기록물을 알리는 ‘보이는 수장고’ ▲홀로그램, 상호반응형 기록콘텐츠, 한지로 인쇄된 전주의 옛 사진들을 볼 수 있는 ‘실감미디어실’의 2개 공간이 마련됐다.

건물 2층(약 122㎡, 37평)에는 수집된 기록물의 안정적인 보존을 위한 서고와 사무공간을 갖췄다.

특히 전주시민기록관은 시민들이 기증하거나 기탁한 다양한 기록물의 체계적인 관리와 안정적인 보관을 위해 항온항습·소방·방범 등 수장고로서의 기본 기능을 구비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금까지처럼 앞으로도 전주의 역사와 문화가 담긴 다양한 시민 기록물을 수집할 계획”이라며 “기록물 기증자를 예우하고 소중한 기록 자산을 안전하게 보존하고, 시민의 삶을 기록화하는 등 전주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기록유산의 보물 창고로 전주시민기록관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전주시민기록관이 향후 시민들이 기증한 다양한 기록물을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보관하고 활용하는 공간이자, 전주 기록물 아카이브 구축 사업의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