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연구원, 1인 미디어 생태계 지원 시스템 마련해야
전북연구원, 1인 미디어 생태계 지원 시스템 마련해야
  • 김도우
  • 승인 2019.11.1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 미디어 발굴부터 교육, 제작지원, 창업까지 생태계 구축

전라북가 1인 미디어 육성을 위한 산업 생태계 지원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동영상 제작과 공유의 기술장벽이 완화된 매체환경의 변화에 따라 전북의 콘텐츠를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홍보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북연구원은 17일 이슈브리핑을 통해 전라북도 1인 미디어 활성화 방안에서 1인 미디어 발굴부터 교육, 제작, 창업까지 이어진 지원 시스템 구축을 제안했다.

연구원은 우선 공모전을 통한 1인 미디어 발굴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대한민국 1인 미디어 대전과 정부가 추진하는 전라권 1인 미디어 공모전을 전북으로 유치해 크리에이터를 발굴해야 한다는 것.

또 전북의 고유한 문화를 소재로 자체 공모전을 개최해 1인 미디어를 통해 전북의 문화관광자원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연구원은 초급부터 고급까지 단계별 전문 교육과정과 다양한 장르가 인기를 얻고 있는 특성을 반영한 장르별 1인 미디어 교육과정을 제안했다.

아울러 발굴된 1인 미디어를 위한 창작공간인 ‘1인 미디어 팩토리를 제시했다. 이는 1인 미디어에게 스튜디오와 촬영, 편집 등 제작 장비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마지막으로 1인 미디어를 협동조합으로 창업을 유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윤규 연구 책임위원은 전라북도는 전 세계인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가장 한국적인 문화를 간직한 지역이다이러한 매력적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지원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