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에 발목잡힌 가금류 수출
'인증'에 발목잡힌 가금류 수출
  • 김도우
  • 승인 2019.11.1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닭·오리 사육 전국 2위...축산물 수출은 8%에 그쳐

국제표준실험실 안전성 검사 자료 요구 때문...인증 받으려면 전담부서 필요

최영심 의원, 전국 1위 닭고기 업체 본사가 있고, 국가식품클러스터도 있는데

·오리 등 가금류 수출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가 의회에 제출한 농축수산 일반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기준 닭 사육두수는 3,800만 마리로 전국 대비 18.5%를 점유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육농가는 643호이다. 오리는 2914,000수이며 155호 가축농가에서 사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으로 따져보면 28.5%의 점유율로 역시 2위를 차지한다.

문제는 이렇게 많은 수의 닭과 오리를 사육하고 있음에도 수출 길은 막혀 있다는 것이다. (11월4일자 1면)

최영심 전북도의원(정의당)전국의 닭 2위 사육지역인 전북이 축산물 수출은 8%인 상황에 대해 심도있고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이어 전국 1위 닭고기 생산업체인 하림본사도 전북으로 내려왔고 익산 국가 식품클러스터도 구축되어 있는데 수출할 수 없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EU등 닭고기 소비가 많은 유럽 국가들은 가금류 수출을 위해서는 국제표준실험실’(ISO)에서 식품 안전성 검사를 받아야지만 닭 오리 등을 받는다. 문제는 전북에 국제표준실험실이 없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전북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 국제표준실험실 인증을 받기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인증을 받기 위한 소요기간은 1년 정도다.

국제기구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실험실 매뉴얼을 만들고 이 매뉴얼에 따라 국제표준실험실 매뉴얼을 제정하고 3개월 이상 운영 실적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하다.

따라서 전북도는 내년 3월 인정 신청을 하고, 하반기에 취득한다는 로드맵을 세웠다.

실험실 자문을 구하고 숙련도 시험, 법정교육 이수, 매뉴얼 제정을 거치면 내년 3월에야 신청이 가능하다. 이후 심사를 거쳐 5월 현장평가, 하반기 인정 획득을 목표로 세웠다.

전북도 동물 위생시험소는 법정교육 이수중이고 메뉴얼 제정 중에 있다.

그러나 문제는 전남과 충남은 국제표준실험실 인증을 위한 인력이 충분히 확보된 상태인데 반해 전북은 이 인력이 기존 살충제 안전성 검사 업무를 병행하고 있어 비효율적이라는 것이 전문가 의견이다.

기존 동물방역, 질병관리, 축산물 위생에서 국제표준실험실 인증 업무를 분담할 것이 아니라 인증만 받기 위한 전담부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안장혁 한국첨단시험연구원 박사는 매뉴얼 제정, 운영실무교육 지원, 외부숙련도 평가, 검사법 유효성 검증 및 내부 심사 등 인정신청 역할을 하는데 전문인력이 필요하다“EU수출을 위한 ISO 실험실 인정 및 검사확대에 따라 현재 축산식품 검사과를 분리해 전담과신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닭·오리 등 가금류 생산농가가 많은 전남과 충남은 국제표준실험실 인증을 위한 인력이 충분히 확보된 상태다. 따라서 이 지자체는 보다 빠른 시일내 인증절차가 진행될 전망이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