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북지사, ‘바쁘다 바뻐’ 2020년 국가예산 확보 총력
송하진 전북지사, ‘바쁘다 바뻐’ 2020년 국가예산 확보 총력
  • 김도우
  • 승인 2019.11.1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국회 예결위원장과 예결소위 위원 차례로 방문

“전북대도약 할 수 있도록 예결위원 배정 강력 요청”

20일 국회의장, 각 당대표, 원내대표 등 만나
송하진 도지사는 13일 서울 국회를 방문하여 김재원 국회 예결위원장과 예결소위 위원들을 만나 2020년도 국가 예산확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사진 오른쪽부터 안호영 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완주무진장), 김재원 국회 예결위원장, 송하진 전북도지사, 임상규 전북도 기획조정실장.
송하진 도지사는 13일 서울 국회를 방문하여 김재원 국회 예결위원장과 예결소위 위원들을 만나 2020년도 국가 예산확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사진 오른쪽부터 안호영 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완주무진장), 김재원 국회 예결위원장, 송하진 전북도지사, 임상규 전북도 기획조정실장.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201911월을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보내고 있다.

전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본회의 제안설명(21), 상임위별 심사(22) 등 일정과 지역행사는 물론 2020년 국회 예산 확보 등 바쁜 일과를 보내고 있다.

13일 전북도에 따르면 송하진 전북지사가 2020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국회 예결위원장과 예결소위 위원 등을 이날 방문했다.

이후 20일에는 국회의장, 각 당대표, 원내대표 등 내년 예산과 관련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국회는 예결소위 심사초기 예산삭감 방지를 위해 예결소위 위원을 중심으로 설득활동을 전개한다는 것이 전북도 설명이다.

국회 단계에서 증액 요구 사업은 기재부가 수용하도록 설득하고 명분을 찾아가는 투트랙 활동을 병행한다.

우선 송 지사는 지난 1030일 국회 주요 상임위원장을 찾은데 이어 13일에도 국가예산을 위한 총력전을 펼쳤다.

전북도가 이같이 분주한 발걸음을 이어가고 있는 배경에는 내년도 예산이 122일 결정됨에 따라 남은 3주가 매우 중요한 기간이란 인식과 2년 연속 국가예산 7조원대 확보를 위한 선제적전략적인 포석이 자리하고 있다.

김재원 예결위원장과의 면담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도당위원장과 함께했다.

송 지사는 호·영남간 인적·물적 교류 수송체계 구축을 통한 동서 화합 촉진과 균형발전을 위해 전주-김천간 철도 건설 타당성용역비 10억원과 출판산업 복합클러스터 조성 5억원 등 7개 사업을 핵심사업으로 건의했다.

김광묵 예결위 수석전문위원을 만나서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스마트농생명밸리 육성을 위해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252억원, 국도27호 대체우회도로 서수-평장 개설사업 30억원 등 5개 사업 반영을 요청했다.

예결소위 송갑석 의원에게는 한국 유학과 실학의 중심지 전북에 전라유학진흥원이 설립될 수 있도록 실시설계 용역비 5억원, 전라천년문화권 관광개발계획 7억원과 장애인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20억원 등 10개 사업에 대해 협조를 요청했다.

예결소위 강훈식 의원에게는 2023세계잼버리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세계잼버리대회 기반시설 설치비 35, 새만금 상수도시설 설치비 10.8억원 등 5개 사업에 대해 예산 반영 지원을 피력했다.

예결소위 최인호 의원을 만나서는 중소기업의 튼튼한 성장환경 구축과 신성장 산업 진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북 중소기업연수원 건립 130억원, 기능성 소재부품기업역량 강화 12억원 등 4개 사업에 대해 반영을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만나 동북아 물류중심지 경쟁력 우위 선점을 위한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기본계획 수립 용역비 40억원 원안 통과와 민방위실전체험훈련장 건립비 15억 등 5개 사업에 대해 반영을 건의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새로운 도약의 노력과 기운이 전북 도처에서 꿈틀대고 있는 상황에서 수도권과 영남, 충청 위주 예결소위 위원 선정으로 전북이 배제된 것은 전북도민들에게 전북대도약의 싹을 자르는 것과 같은 아픔과 상실감을 주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송 지사는 그동안 불균형을 씻고 새로운 전북대도약을 향해 나가는 전북의 아픔과 고통, 희망을 적극 공감하고 전북의 노력과 염원을 받아들여 전북에 예결소위 위원을 배정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새만금 관련 예산이 30억원 이상 삭감되었다는 보고에 한때 긴장감이 돌고 어수선한 분위기였지만 전북도 지휘부의 발 빠른 대응으로 삭감을 방어했다는 후문이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