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일제 잔재 청산’ 위해 교육현장 용어 개선한다
전북교육청, ‘일제 잔재 청산’ 위해 교육현장 용어 개선한다
  • 고병권
  • 승인 2019.11.11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청(교육감 김승환)이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한 교육현장 용어 및 제도 개선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3.1운동 및 건국 100주년을 맞아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올바른 역사의식 고취와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에 안내자료를 발송하고 교육현장에 남아 있는 일제 잔재 용어 및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가오->얼굴’,‘구라->거짓말’,‘기스->흠집’,‘꼬붕->부하’,‘나시->민소매’, ‘다데기->다진양념’, ‘뗑깡->생떼’,‘뗑뗑이->물방울 무늬’,‘만땅->가득채움’, ‘오뎅->어묵’등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는 말 중 일본어에서 온 어휘로 언어순화가 필요한 단어를 「일본어에서 온 우리말 사전(이한섭)」에 수록된 3,634 단어 중 16개를 선택해 우선적으로 안내했다.

교육활동과 관련해 군대의 점호를 본뜬 행사인 ‘애국조회’를 지양하고, ‘훈화->OO선생님 말씀’등으로 순화하며, 군대식 인사표현인‘차렷·경례’를 ‘안녕하세요’같은 자연스러운 인사말로 하도록 권고했다. 또한 친일파 행적이 확인된 작사·작곡가의 교가 교체를 지원한다.

이 밖에도 일제강점기 당시 학교에 많이 식재된 ‘가이즈카향나무’를 다른 나무로 심기, 일본인 학교장의 사진 등을 학교 벽면이나 현관 등 공개적인 장소에 ‘역대 학교장 사진’으로 게시하지 않기, ‘운동장 조회대’를 학생 휴게 및 놀이공간 등 구성원과 협의해 새로운 공간으로 만들기, 일제강점기 군의 사기 진작을 위해 만들어진 ‘3-3-7박수’를 월드컵 응원박수 등 새로운 방법으로 모색하기 등을 권고했다.

도교육청은 학생회(학급)중심 토론회, 홍보 활동, 순화어 사용 캠페인, 학교 내 '일제 잔재' 찾기 프로젝트 수업, 지속적인 일제 잔재 청산 계기 교육, 역사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일제 잔재 청산' 자료를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안에 남아있는 일제강점기 제국주의 문화 청산을 통해 올바른 역사의식을 높이고, 학교 구성원들의 공동 노력으로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고병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