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관청(官廳), 관리(官吏)인가?
아직도 관청(官廳), 관리(官吏)인가?
  • 전주일보
  • 승인 2019.10.29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 차례 이런 지적을 했지만, 고치지 않는 사람들을 향하여 다시 쇠귀에 경 읽기를 하려니 마음이 불편하다. 28일 전라북도가 생활에 불편을 주고 기업 활동을 위축시키는 불합리한 제도와 규정을 발굴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규제개혁 민관협의회를 구성한다는 기사가 나왔다.

전라북도는 아직도 스스로 전북도청은 관청이라고 생각하고 근무하는 공무원들은 관리라고 생각한다는 사실을 이번에 다시 한 번 드러냈다. 조선시대와 일제 강점기의 행정을 처리하던 곳은 분명히 관청이었다. 임금이 임명한 관리가 일하는 곳이 관리였고 임금으로부터 받은 직위는 벼슬이었다.

임금은 백성의 어버이였고 나라의 주인이었으므로 주인을 대리하여 일을 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관리라고 불러야 타당했다. 일제 강점기 또한 일본 왕으로부터 직위를 받아 일하는 자들은 관리이고 그들이 일하는 장소는 관청이었다. 임금이 주인이던 시대, 일본 왕이 이 나라를 강점하던 시대가 끝난 지 70년이 지났어도 우리나라의 공무원 직위는 사무관, 서기관, 이사관 따위의 직위가 그대로 남아있고 아직도 민관협의회’ ‘민관합동따위의 문자가 난무한다.

나라의 주인인 국민 앞에 읍소하여 표를 얻어 단체장이 된 사람들도 여전히 자신들이 관리’ ‘벼슬아치라고 착각한다. 그래서 목민관회라는 둥 자신들이 주인을 가르치고 이끄는 사람이라고 착각한다. 그런 사고방식 속에서 무슨 국민을 위한 행정이 나올 수 있을 것이며 진정한 민주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인가.

올해는 3.1독립운동 100년이 되는 해이고, 임시정부 수립 100년이 되는 해라며 일제 잔재를 없애느라 전주 동산동여의동으로 바꾸는 일도 있었다. 그러나 정말 일제 잔재를 쓸어내려면 우선 공직자의 직위부터 고치고 1914년 개편한 행정명칭을 원래대로 돌려놓아야 한다. 일제는 그들 문자로 표기하기 좋도록 우리의 고유한 지명을 모두 그들 글자에 맞게 고쳤다. 하지만 동산동 이외에 누구도 그런 사실을 말한 사람도 없다.

주인인 국민이 표를 주어 대신 일을 맡긴 자이거나, 주인이 월급을 주며 시키는 일을 맡아하는 자들이 자신들을 스스로 관리라고 생각하며 국민 위에 군림하려는 한심한 나라가 대한민국이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제도와 인식 불합리를 언제까지 두고 볼 것인가? 아직도 유교시대의 제사장인 사대부의 인식으로 자신들이 국민을 다스리고 기르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단체장이 즐비한 나라다. 그래서 국민이 촛불이라도 들어야 정신을 차리고 조금 지나면 다시 제 버릇 개 못주는 행위를 반복한다.

일본이 우리를 무시하고 걸핏하면 망발을 해대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아직도 우리가 그들의 제도를 답습하고 있으니 그들의 눈에 우리는 영원한 식민지일 수밖에 없다. 1945년 일제의 손에서 놓여나 74년이 흘렀다. 이제는 제발 일본 찌꺼기 다 털어내고 우리의 정신으로 우리 길을 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