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아로니아 청국장 제품 개발
순창 아로니아 청국장 제품 개발
  • 최광일 기자
  • 승인 2019.10.23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로니아와 청국장을 접목한 신제품

순창군 (재)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원장 정도연, 이하 진흥원)이 신바이오틱스 제품인 `순창 아로니아 청국장 환`을 개발해 식품 시장에 본격 뛰어들었다.

23일 군에 따르면 이는 토종 발효 미생물과 슈퍼푸드 아로니아를 활용해 한국인의 장 건강 을 지키기 위한 제품이다. 지난해 선보인 `토마토 청국장 환`에 이어 두 번째 상품이다.

지난 제14회 순창장류축제 기간에 첫 선을 보이며, 소비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현재 리던 매장과 순창로컬푸드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판매에 들어갔다. 리던 홈페이지상에서도 리뉴얼을 통해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된 청국장 환은 지난 2016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사업 ‘한국형 글로벌 장건강 프로젝트’로 새롭게 발굴한 토종 프로바이오틱스 고초균을 적용한 청국장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면서 비롯됐다.

청국장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자 했던 진흥원은 청국장 효능은 유지하면서 먹기 편하도록 만든 것인 이번 `아로니아 청국장 환`이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아로니아 동결건조 분말을 7%나 함유하고 있다. 항암, 항비만 등 아로니아의 다양한 기능성이 더해져 변비, 다이어트 등에 관심이 많은 젊은 소비자들에게 주목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내외 미생물을 활용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그에 따른 관련 제품들이 세계에서 주목을 받으며, 이번 청국장 환이 K-푸드로서 세계 식품시장 진출에도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진흥원 측은 예측했다.

또한 젊은 소비자 층을 대상으로 개발돼 기존의 청국장이 가지는 고유의 냄새를 줄이고 콩의 고소함을 강조시켜 만들어 섭취하는 데 부담감이 없도록 해 판매량 확대가 기대된다.

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제품을 통해 청국장의 부정적인 이미지 개선과 순창군의 농특산물인 아로니아의 인지도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에도 청국장 등 발효식품과 토종 프로바이오틱스 소재에 대한 과학적 우수성 및 세계화를 위해 신바이오틱스(Synbiotics) 제품 개발 및 신규 토종 프로바이오틱스 소재 확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진흥원은 지난해 토마토를 접목시킨 청국장 환에 이어 이번 아로니아, 내년도 상반기 출시예정인 블루베리 청국장 환까지 제품 개발에 성공해 청국장 환 세트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순창=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