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도시 경쟁력 전국 2위, 산업 성장률 전북 1위, ‘완주군은 날마다 새 역사 쓴다’
(기획)도시 경쟁력 전국 2위, 산업 성장률 전북 1위, ‘완주군은 날마다 새 역사 쓴다’
  • 이은생
  • 승인 2019.10.2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리앗 대도시 제친 ‘다윗 완주군’의 기적
-국토부 ‘2019 도시대상 평가’에서 4년 만에 군 지역 국무총리상 수상
-지역특성 고려한 맞춤형 정책으로 성장률.경쟁력 두 토끼몰이 성공
완주군청사
완주군청사

 

도시 경쟁력은 전국 2, 산업 성장률은 전북 1. 완주군이 최근 공식 평가를 통해 인정받은 경제 성적표이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2019 대한민국 도시대상 평가에서 전국 2위에 해당하는 국무총리상을 거머쥐었는가 하면 2011년 이후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지역총생산(GRDP) 성장률은 13.4%를 기록해 독보적인 전북 1위를 차지했다.

성장률이 지난 5년의 지표를 토대로 분석한 과거의 경쟁력이라면, 국토부가 측정한 도시 경쟁력은 지속 가능성을 토대로 한 미래 경쟁력을 가늠케 한다는 점에서 완주군의 앞날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편집자 주

완주군 도시대상
완주군 도시대상

 

대한민국 도시대상 종합 2

완주군이 국토교통부의 ‘2019 도시대상 평가에서 국내 거대도시들을 제치고 종합 2위에 해당하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것에는 여러 의미가 숨어 있다.

우선, 완주군의 도시 경쟁력이 대통령상(종합 1)을 받은 서울특별시 종로구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번 평가는 도시의 지속가능성과 생활 인프라 수준을 중점으로 봤다.

그것도 도시 경제와 도시 환경, 도시 사회, 지원 체계 등 4가지 큰 분류로 나눠 다시 인구와 경제, 정주 여건, 환경, 교통, 방재안전, 사회복지, 문화, 토지이용, 조직역량, 주민참여 등 무려 10여개 항목을 꼼꼼히 따져 도시대상을 선정했다.

이런 엄정한 절차를 거쳐 완주군이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이어 2위를 차지하는 등 어깨를 나란히 했다는 점에 각별한 의미가 있다.

전국 80여 군() 지역 중에서 완주군이 유일하게 국무총리상의 종합 2위에 랭크된 점도 의미가 남다를 수 밖에 없다.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전국 230여 기초단체마다 눈독을 들이는 상이다.

주로 예산이 튼실하고 교통과 안전 등 생활 인프라가 탄탄한 광역시 구청이나 수도권 시() 지역이 수상의 주인공이었다.

실제 올해 특별상을 포함한 수상 지자체는 19개로, 시 지역이 10개를 차지했고, 나머지 8개는 서울과 부산, 대전 등 광역시 구청이었다. 군 지역이 종합평가 1위와 2위를 차지한 것은 지난 2015(부산시 기장군, 국무총리상 수상) 이후 4년 만의 일이다.

완주군은 이와 관련 지역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정책을 적재적소에 시행하면서 도시경쟁력을 크게 상승시킨 것이 주효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완주군은 사회적 기업 및 마을기업 농민가공 활성화 및 로컬푸드 사업 공장 집단화 및 기업유치를 위한 노력 교통약자를 위한 으뜸택시 다문화가정을 위한 프로그램 산림바이오메스 메카조성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사업 등에 박차를 가했고, 이들 사업들이 호평을 받았다는 분석이다.

테크노밸리제2일반산업단지현장간담회 (1)
테크노밸리제2일반산업단지현장간담회

 

두 자릿수 성장률 전북 1

도시 경쟁력만 돋보이는 게 아니다. 지역의 모든 경제활동이 수렴하는 지역총생산(GRDP) 성장률 또한 전북지역 내 독보적인 1위를 달리고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의원이 통계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완주군의 지역총생산(GRDP)은 지난 2011년에 3296억 원이었지만 2016년엔 46,584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완주군의 GRDP 연평균 성장률은 13.4%를 기록, 매년 고성장을 유지해온 것으로 분석됐다. 완주군의 경쟁력은 2위와 3위의 GRDP 증가율(각각 6.8%, 6.7%)과 비교해도 2배에 해당하는 것이다.

GRDP는 한 지역의 모든 재화와 서비스가 돌고 돌아 최종 수렴하는 종합 경제지표라는 점에서 완주군의 현재 경제력과 향후 경쟁력을 가늠케 한다는 분석이다.

완주군은 특히 전년도와 비교한 순위 변경에서도 전국 31위에서 24위로 일곱 계단이나 올라서는 등 소득과 삶의 질이 높은 15만 자족도시 실현을 향한 경쟁력을 강화해 가고 있다. 도내 14개 기초단체 중 전국 순위가 오른 곳은 완주군과 무주군 등 단 2곳에 불과했다.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새로운 역사를 쓰기 위한 완주군의 도전은 현재 진행형이다. 올 연말에 전국적으로 3곳을 지정하는 수소경제 중심도시에 도전장을 던졌고, 문화도시를 향한 발걸음도 쉬지 않고 있다.

완주군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수소산업 기반과 현재 조성 중인 테크노밸리 2단계를 활용해 전체 주기적인 수소산업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15만 자족도시를 향한 매머드급 프로젝트도 순항 중이다. 현재 완주군에서는 테크노밸리 2단계(64만평, 3500억 원 투입), 중소기업 전용 농공단지(10만평), 삼봉웰링시티, 종합스포츠타운 조성, 복합행정타운 조성 등 약 12,000억 원 가량의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이들 사업이 적기에 마무리되면 완주군은 명실상부한 산업 중심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전주가 행정 중심지라면 완주는 전북의 산업 심장이란 분석이다. 튼튼한 성장 기반에 도시 경쟁력까지 더해져 완주군이 전북의 중심도시로 우뚝 서고 있다.

박성일 완주군수
박성일 완주군수

 

박성일 완주군수 인터뷰

박성일 완주군수는 완주군이 대한민국 도시대상 종합 2(국무총리상)를 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도시가 주민들의 삶을 담아내는 그릇이라면, 완주군이 10만 주민의 소득과 삶의 질을 잘 담아낸 도시임을 전국적으로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박 군수는 각 분야에서 열심히 일해 준 직원들에게 감사하다그동안 군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온 성과를 인정받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군수는 이와 관련 앞으로도 소득과 삶의 질 높은 15만 자족도시 완주를 위해 매진해 다함께 열어가는 으뜸도시 완주 실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완주=이은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