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친환경자동차 2차 규제자유특구 심의 올라...신청서 공식 제출
전북도, 친환경자동차 2차 규제자유특구 심의 올라...신청서 공식 제출
  • 김도우
  • 승인 2019.10.1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를 잡고, 상용차틈새시장 확대로 침체된 자동차산업 위기극복 발판 마련

경제적 효과 1조7,750억원, 직·간접 고용효과 1만2,000여명 예상

전라북도는전북 친환경자동차 규제자유특구 2차 관문을 통과하여 공식적으로 규제자유특구 지정 신청서를 중소기업벤처부에 제출했다고 13일 밝혔다.

특구지정은 11월초 국무총리 주재특구위원회에서 최종 지정여부가 결정된다.

규제자유특구는 지방의 신산업 육성을 위해 관련 규제에 예외를 두고, 예산·세제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전북도는 중대형 상용차 생산거점 지역으로 특화되어 있으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주범인 경유 상용차 시장에 대한 대책방안으로 친환경 자동차산업의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추진되는 사업이다.

특구지역은 군산시 등에 구축될 예정으로 타타대우상용차 등 19개의 기업과 7개 기관이 참여하여 규제로 인해 경쟁력이 상실되고 기준 없어 추진할 수 없었던 사업의 실증의 기회가 제공된다.

LNG 중대형 상용차 시장창출 사업은 LNG 상용차의 주행거리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에서 제한하고 있는 내압용기 설치 이격거리(차체의 외측면으로부터 최소 10간격을 두고 설치)를 국제기준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증특례를 통해 LNG 상용차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다.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 사업은 시장형성과 함께 초소형 특수자동차 분야의 선제적 시장확보를위한 사업으로 유럽 등에서는 100여종의 특장 모델을 갖춘 초소형 전기특수자동차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들 사업을 통해 매출 1 7,750억원, ·간접 고용창출 1 2,000여명, 도외기업 25개 이상의 유치 등의 성과창출이 기대된다는 것이 전북도 설명이다.

전북도는 자동차 분야 규제자유특구 신청을 위해 특구사업 설명회, 간담회 및 현장방문 등을 통해 총16건의 규제사항을 발굴했다.

법률전문가, 관련분야 전문기관(자동차안전연구원,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협의를 통해 최종 3건의 실증특례 사업을 확정한 뒤 3차례에 걸친 중기부 점검회를 통해 특구계획의 완성도를 높여왔다.

유희숙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친환경자동차 규제자유특구계획이 원활히 11월에 최종 지정받을 수 있도록 중기부와 관계부처 협의에 지속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