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호 의원, 손해보험측에 태풍 피해 농가 보상 현실화 촉구
이용호 의원, 손해보험측에 태풍 피해 농가 보상 현실화 촉구
  • 고주영
  • 승인 2019.10.10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측, 피해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집행 약속

국회 이용호 의원(무소속, 남원.임실.순창)은 10일 오후 의원실에서 오병관 농협손해보험 사장과 간담회를 갖고, 태풍 피해 농가에 대한 농협재해보험의 보상 수준을 현실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오 사장은 “피해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집행하겠다”며 긍정적 수용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간담회에서 “태풍이 연거푸 오면서 벼 피해가 상당히 심각한데, 농협 보험 보상 수준이 최고 35%라고 하니 이럴 거면 보험을 왜 들었냐 하면서 분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작년에는 80% 보상하던 걸 올해는 30% 수준이라고 하니 이해를 못하고 있는 것이다”라며 현장 농가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했다.

이에 오 사장은 “벼 피해 상황을 신속히 조사하겠다. 피해 정도를 산정할 때 목측(눈대중)으로 할 경우 보험금을 35% 이하로 조정했다. 35% 룰(rule) 있지만, 피해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집행하고, 손해사정인들에게도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평균적으로 작년 벼 보험으로 1,000억원이 나갔는데, 올해 추산 보험금이 3,000억원 정도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간담회에 배석했던 농협손해보험 농업보험부 담당자에 따르면, 남원·임실·순창 지역 농가의 경우 보험납입료는 8억원 미만 수준이고, 이번 피해로 112억 정도(벼, 과수 등 전체) 보상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