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자 우선 교통문화 조성이 먼저다
보행자 우선 교통문화 조성이 먼저다
  • 전주일보
  • 승인 2019.09.29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도내에서 12대 중과실 교통사고로 97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병훈 의원이 경찰청에서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북에서 발생한 12대 중과실 사고는 모두 2836건이었다.

이 사고로 97명이 숨지고 4531명이 다쳤다.

12대 중과실 사고에는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제한속도보다 20㎞이상 과속 △앞지르기 방법위반 △철길건널목 통과방법위반 △횡단보도사고 △무면허운전 △음주운전 △보도를 침범 △승객추락방지 의무위반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운전 의무위반 △적재물 추락방지 조치위반 등이다.

사고 유형별로 사망자 통계를 보면 중앙선 침범이 25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과속 20명, 신호위반·음주운전 각 17명, 무면허 12명, 횡단보도 보행자보호 의무위반 3명, 적재물 추락방지 조치위반 2명, 앞지르기 끼어들기 위반 1명 등이다.

중과실 항목별 치사율은 56건 발생해 20명이 사망한 과속 사고가 가장 높았다.

이는 2.8건당 1명이 사망한 것으로 전북은 충남과 함께 전국에서 가장 높은 치사율을 보였다.

12대 중과실 사고는 교통사고 처리특례법에 의해 보험이 있어도 형사처벌을 면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은 여전히 운전자의 의식이 변하지 않고 있다는 반증이다.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2018년 노르웨이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08명이었다. 이는 인구 10만 명당 2명으로 같은 기간 유럽연합(EU) 28개 회원국의 평균 4.9명에 비해 절반 이하 수준이다.

노르웨이의 교통안전은 국토 전역의 도로 건설 및 유지 보수, 자동차 안전과 운전면허증 관리, 교통안전 정책 수립 등의 업무를 맡아 처리하는  노르웨이공공도로국(NPRA) 때문이기도 하지만 앞서가는 교통안전 정책에서 기인했다고 한다.

노르웨이 수도인 오슬로 시내에 있는 대부분의 도로는 차량 최고 제한속도가 시속 30km 이하로 정해져 있다. 또 지난해에만 과속방지턱을 420개나 새로 설치했다. 차량이동을 불편하게해 보행자 사고를 줄인 것이다.

노르웨이는 또 면허시험에서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차로 변경 시 정확한 방향지시등 사용 등의 다른차량 운전자와의 의사소통 능력을 35시간에 걸쳐 엄격하게 평가하는 등 운전자 의식 개선에도 노력한다. 아울러 정부도 강력한 의지를 갖고 교통사고 예방정책을 추진한다.

현재 같은 교통문화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에 대한 의식을 강화하고 도심에 과속방지를 위한 시설물을 확대하고 법을 위반한 운전자를 강력하게 처벌하는 등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