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섭 시장, 영주소수서원 ‘한국의 서원’ 세계유산 등재 선포식 참석
유진섭 시장, 영주소수서원 ‘한국의 서원’ 세계유산 등재 선포식 참석
  • 하재훈
  • 승인 2019.09.22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진섭 정읍시장이 20일 경북 영주시 소수서원에서 열린 '한국의 서원'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국․내외에 그 가치를 널리 알리는 선포식에 참석했다.

유 시장은 이날 열린 선포식 축사를 통해 "9개 서원의 세계유산 등재로 우리 서원의 가치와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널리 알릴 수 있게 됐다”며 “한국의 서원이 세계 속에서 빛을 발할 수 있도록 9개 서원이 힘을 합쳐 보존하고 관리하는데 힘을 모으고 지역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상생 발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지난 7월 6일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제43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한국의 서원'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것을 기념하고 이를 국내외에 공식 선포해 그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선포식에는 '한국의 서원'으로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9개 서원과 해당 지자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선포식은 경과보고, 등재선언, 기념사, 기념패 전달, 표지석 제막식 등으로 진행됐다.

이에 앞서 유네스코는 지난 7월 6일(현지 시간)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에서 열린 제43차 세계유산위원회(WHC)는 무성서원을 포함한 9개 서원을 엮어‘한국의 서원’으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했다.

세계문화유산에 이름을 올린 서원은 무성서원 외에도 영주 소수서원, 경주 옥산서원, 안동 도산서원과 병산서원, 달성 도동서원, 함양 남계서원, 장성 필암서원, 논산 돈암서원이다.

한편 정읍의 무성서원은 1,100여년의 시간을 품고 있다. 고운 최치원(857년 ~ ?)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세운 태산사가 뿌리이다. 고운은 통일신라 말인 890년 경 태산(지금의 태인, 칠보 일대)의 태수를 지냈다.

1615년 서원으로 출발했으며, 태산서원으로 불리다가 숙종 22년인 1696년 사액(賜額)을 받아 무성서원으로 개칭됐다.

고종 5년(1868년) 흥선대원군의 대대적인 서원 철폐령 속에 살아남았던 전국 47개 서원 중 하나이자 전라북도 유일의 서원이다./정읍=하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