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中)전북총선 '1여 다야' 구도
[특집](中)전북총선 '1여 다야' 구도
  • 고주영
  • 승인 2019.09.0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밥상머리 민심, 전북 정치권 주도권 다툼 우열 드러날 듯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전북 정치권도 이른바 ‘차례상 민심 잡기 총력전’에 들어가면서 그 추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내년 총선을 7개월여 앞둔 가운데 올해 추석 연휴에는 정계개편과 합종연횡에 주시하며 각 당의 조직정비 등 혼돈의 정치 이야기가 최대 이슈로 등장, 전북 정치 변수에 대해 고민하는 밥상머리 민심이 예상된다.

내년 제21대 국회의원 전북 선거의 주요 변수는 첫째는 선거구획정에 따른 의석수 변동, 둘째는 정개개편 또는 선거 막판 단일화 등이다.

◆선거법 통과땐 도내 선거구 축소 불가피

먼저 선거구획정의 경우 같은 당 후보자와의 치열한 생존경쟁도 예상돼 남은 기간 어떤 상황이 전개 될지 알 수 없는 형국이다.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돼 국회 정치개혁특위를 통과, 현재 법사위에 상정된 ‘선거법 개정안’이 어떤 방향으로 처리되느냐가 가장 큰 상수다.

문제는 지역구 축소와 선거구 조정 가능성으로 내년 총선의 불확실성이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선거법개정안은 국회의원 정수를 현행대로 300명으로 유지 하되 지역구 225석에 비례대표를 75석으로 늘리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안이 법사위에 상정돼 있다.

전북지역의 경우 이를 대비 분석하면 익산 갑.을 통합 등 인구 상·하한선에 저촉돼 여러 변수 발생 가능성이 높아져 전북권 현역의원과 입지자들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2020년 총선의 선거구 획정 인구 상한선은 30만 7,120명, 인구 하한선은 15만 3,560명. 전북은 3곳이 인구 하한선에 미달한다.

인구 상한선에 저촉되는 익산(갑·을),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등 3곳은 인근 선거구로 통.폐합이 확실시 되면서 입지자들도 선거운동 차질 등이 예상되고 있다.

때문에 하한선 미달지역은 익산갑과 김제·부안, 그리고 남원·임실·순창 선거구로 익산은 2개의 선거구가 하나로 줄어들 수 있다.

전북 14개 시군 10개 선거구 가운데 선거구 획정에서 무풍지대는 전주(3개 선거구)와 군산(1개 선거구) 2곳뿐이다. 나머지는 인접 지역과 통합 조정될 공산이 커 선거구도가 복잡한 양상을 띨 것으로 예상된다.

최소 1석 이상의 지역구 축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몇석이 줄어드느냐는 법사위에서의 조정 여부에 따라 달려 있다. 선거구 획정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총선 입지자들의 선거전략도 짜기도 그만큼 어려워졌다.

반면 상정된 안에 대해 제1야당인 한국당이 ‘준연동형제’를 적극 반대하고, 민주당내에서도 일부 반대파가 있고 바른미래나 평화당, 대안정치연대 등도 지역구 축소에 대한 조정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어 어떻게든 일부는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지역 역시 선거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면 도내 선거구는 현행대로 10석을 유지되기 때문에 도내 의원들은 이번 선거법 개편안의 국회 표결 처리 여부와 함께 선거구 획정을 주목하고 있다.

◆ 야권분열로 ‘1여 5야’ 구도…막판 정계개편·연대 변수

이와 함께 전북이 텃밭인데도 평화당의 분당과 바른미래당의 정체성·당내 분열사태로 전북 총선지형이 민주당대 5야 구도로 그려지면서 도내 야당의 총선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우선 전북 민주당은 야권의 분열을 호재로 보고 벌써부터 표정 관리에 들어간 모습이다.

이는 지난 총선 당시 ‘호남정치복원’ 등을 믿고 국민의당에 몰표를 주었음에도 평화당, 바른미래당, 무소속으로 쪼개지고 또 다시 평화당이 당권과 비당권파로 분열되는 4분5열되는 비극을 맞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내년 총선이 민주당 독주체제로 전개될 수 있다는 전망을 조심스럽게 내놓고 있다.

따라서 민주당의 공천 윤곽은 추석 연휴동안 민주당의 드러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의 권리당원 최종 집계는 늦어도 9월초 완료되는 만큼 추석 연휴에는 총선 후보들의 경쟁력이 사실상 판가름 난다는 것이다.

후보군별로 권리당원 모집 경쟁력이 드러나고 각 후보에 대한 도민 평가가 활발히 이뤄진다는 점도 정치권이 추석 연휴를 주목하는 이유다.

아울러 추석 민심은 둘로 쪼개진 민주평화당과 대안정치연대를 재평가하고 전북 정계개편의 방향타가 될 전망이다.

특히 평화당이 분당 사태 이후 전개된 평화당 잔류파와 탈당파간 전북 주도권 쟁탈전이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극에 달하고 연휴 이후 무게 중심이 결정될 것으로 정치권은 예측하고 있다.

여기에 평화당이 갈라진 이후 정확히 한달만에 추석 연휴가 시작된다는 점에서 야권에 대한 도민들의 생각이 어느 정도 숙성된 것으로 보아 평화당과 대안정치에 대한 지지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북의 추석 민심이 지금처럼 민주당을 절대지지로 나타나면 야권은 싫든 좋든 지금의 정치 구도를 바꿀수 있는 새로운 카드를 만들수 밖에 없다는 점이다.

문제는 평화당과 대안정치가 제3지대 등 각기 다른 창당계획을 추진하면서 총선 승리를 위해 손을 잡아야할 바른미래당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당권파와 비당권파로 나눠져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고 있기 떄문이다.

어찌됐든 옛 국민의당 울타리였던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대안정치가 극명하게 갈리고 있는 가운데 제3지대 신당 창당 등이 맞물리면서 향후 정계개편과 야권연대가 어떤식으로 이뤄질 지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