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2020 총선 민심을 진단한다
[특집] 2020 총선 민심을 진단한다
  • 고주영
  • 승인 2019.09.0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싣는 순서 (상) 추석 밥상에 오를 키워드는?
(중) 전북 총선 1여 다야구도 정치지형 변수는
(하) 내년 총선 우리 지역 누가 뛰나?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예로부터 명절 밥상에서 형성된 민심은 정치·사회적 여론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확성기 역할을 해왔다. 정치권에서 흔히 말하는 추석 밥상머리 민심이 펼쳐지는 것이다.

추석 밥상은 민심의 용광로나 다름없다. 종전의 지역 민심과 귀성객의 외지 여론이 고향에서 뒤엉켜 혼융된다. 각기 다른 생각이 섞이고 충돌하고 때로는 동화되는 과정을 거쳐 민심이 만들어진다. 정치권이 저마다 자신들에게 유리한 프레임을 밥상머리에 올리려고 안간힘을 쓰는 이유다.

그래서 명절이 지나고 나면 새로운 여론이 형성되는 현상을 발견하게 된다. 일종의 ‘장터효과’다. 대부분의 경우 자신들과 비슷한 생각을 가지는 사람들과 집중적으로 교류한다.

여기에 같은 생각이 강화되고 같은 이념이 공고해지는 ‘확증편향’ 현상이 뚜렷해진다. 이런 확증편향의 벽을 여지없이 허무는 기회가 명절을 통해 생기기 때문에 전북민심이 어디로 튈지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특히 '민심잡기'의 1차 관문격인 내년 4·15 총선을 7개월여 앞둔 올해 추석 연휴에는 정계개편과 합종연횡에 주시하며 조직정비 등 혼돈의 정치 이야기가 최대 이슈로 등장, ‘전북 역할론’을 고민하는 밥상머리 민심이 예상된다.

◆ 뭐니뭐니해도 먹고사는 문제는 경제

첫 번째 키워드는 단연 '경제'일 것으로 보인다. 추석 밥상머리에 빠트리지 않고 올라오는 메뉴가 ‘경제’ 문제다. 특히 대통령 지지율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

이뿐만 아니라 현 정부에 경제 정책의 대한 평가가 좋지 못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자들은 내년 총선에서 선거 운동을 하기가 매우 어려워지고 야당 소속 후보자들은 좋은 공격 수단을 얻게 된다.

실제 문 대통령은 '일자리 대통령'을 내세웠지만 막상 취임 이후 경제상황은 계속해서 문 대통령의 발목을 잡아 왔다. 문 대통령은 신년회견에서도 '경제'를 서른 다섯번 언급할 정도로 강조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해석이다

문 대통령이 경제·민생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남은 임기 국정 운영에 큰 부담이 된다. 역대 대통령을 보아도 임기 3년차 추석을 전후한 국정 수행 평가는 유의미한 변화를 불러왔기 때문이다.

전북지역 역시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의 전북 이슈로 경제, 교육, 사회문제 등이 대거 등장할 것으로 예상돼 각 정당의 전략 및 대책 수립이 주목된다.

실제 총선 승리를 위해선 야권은 경제 이슈를 집중 제기할 수밖에 없고 상대적으로 여당은 방어, 수세적 국면에 놓이게 된다는 점에서 이들 주요 이슈를 둘러싼 긴장도 높아질 전망이다.

특히 군산발 경제 위기로 전북 경제에 악영향을 끼지고 있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새만금 사업에 따른 전북 지역 경제 이슈가 전면에 떠오를 전망이다.

이를 반증하듯 전북도는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도민 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년 예산편성 방향 여론조사’ 결과, 전북도민이 가장 바라는 중점적인 투자 분야는 25.9%로 가장 많은 응답을 받은 ‘산업·경제’로 나타났다고 6일 발표했다.

지역별로는 군산지역의 산업·경제 선호도가 가장 높았으며, 이는 전년도에 산업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경제여건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 `선거법 개정안' 국회 통과 촉각

민심이 총선을 좌지우지하는 두 번째 이유는 ‘선거법 개정안’이다. 현재 법사위에 상정된 ‘선거법 개정안’이 어떤 방향으로 처리되느냐가 가장 큰 상수다.

현재 의원 300명을 유지 하되 지역구 225석에 비례대표를 75석으로 늘리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안이 법사위에 상정돼 있다.

그러나 상정된 안의 경우 제1야당인 한국당이 ‘준연동형제’를 적극 반대하고, 민주당내에서도 일부 반대파가 있어 배제할 수 없는 시나리오다. 총선이 다가올수록 바른미래나 평화당, 대안정치연대 등 제3지대 정당출현 등 정계개편 가능성이 있다.

이처럼 선거법 개정안이 불투명한 가운데 전북지역은 우세를 보이고 있는 민주당이 이번 총선에서는 과연 몇 석을 차지하게 될지도 관심대상이다. 지난 총선에서는 10석 가운데 겨우 2석만을 차지했다. 여당으로 바뀐 가운데 이번 총선에서 다시 급부상할지 주목된다.

아울러 최근 내분을 겪은 대안정치연대소속 후보들과 민주평화당 후보들의 선전을 비롯, 약한 정당 지지기반과 낮은 지지율을 가진 후보들이 내년 총선에서 얼마나 많은 의석을 차지할지도 또 다른 관심사로 주목된다.

◆ '조국 임명' 정국 태풍의 핵으로

내년 총선을 좌우하는 세 번째 이유는 ‘조국 후보자 인사’다. 올해 추석 차례상 민심의 최대 이슈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관련된 내용이 될 전망이다. 사퇴든 임명이든 조 후보자의 이슈는 추석 밥상머리에 빠지지 않고 회자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장관 임명 여부에 따라 정국은 급변할 수밖에 없다. 정치권에선 문 대통령이 여론 추이 등을 지켜본 후 8일이나 9일쯤 조 후보자를 임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만약 문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임명할 경우 정기국회가 열리는 기간인 만큼 대정부 질의나 국정감사, 내년 예산안 협의 등 굵직한 현안에서 여야 간 대치 전선이 가팔라지면서 정국 경색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또한 최근 민주당은 주요 여론조사 결과, 타 당에 비해 고공의 정당지지율을 갖고 있지만, 이후 민주당에 대한 지지율이 어떻게 변할 지가 관심사다.

이런 상황에서 도내 정치권은 조 후보자에 대한 여론 추이가 민주당 지지율과 어떻게 연동되는지를 정치권은 예의주시하고 있어 이후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