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슬기 채취사망 무엇이 문제였나
다슬기 채취사망 무엇이 문제였나
  • 전주일보
  • 승인 2019.09.02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진장소방서 현장대응단 지휘조사 3팀장 김성진
무진장소방서 현장대응단 지휘조사 3팀장 김성진

 한 밤에도 폭염과 싸우면서 보낸 여름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가을바람이 불고, 처서가 지나 한가위 명절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웃음꽃을 피워야 되는데 한 순간의 부주의로 목숨을 잃어 행복했던 가정이 파경에 이르렀다.
 
 얼마 전(지난 8월 27일) 다슬기를 채취하러 저녁에 나간 사람이 다음날 아침까지 소식이 없다는 신고가 접수되어 현장에 나갔다. 수색범위를 정하고 수색을 하던 중 3m 깊이에 불빛이 보여 확인하니 안타깝게도 실종자의 싸늘한 주검이였다.

 다행히 랜턴 불빛이 보여 빠르게 인양했지만, 다슬기를 채취하려는 사람들이 주의사항 몇 가지만 알고 다슬기 채취를 했어도 절대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2019년 전라북도 내에서 벌어진 다슬기 채취에 의한 사망자는 3명이며 무진장소방서 관내에서 1명이 발생했다.

 사람들은 요즘 하천에서 무릎정도 깊이에서 물속을 들여다보면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다슬기 채취를 하고 있다. 채취 시 물에 얼굴을 파묻고 걸어 다니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수심이 깊거나 물살이 세게 흐르는 곳까지 가는 경우가 많다. 또한, 물이 적은 때라도 물속에는 미끈거리는 이끼나 수초가 많아서 미끄러지기가 더 쉽다.

 하지만 관내에서 발생한 지난 8월 27일의 다슬기 채취 사망사건은 위와는 다르게 특이한 사례로 사망에 이르렀다.

 이 사건은 채취자의 허리춤에 다슬기가 약 10여kg 매달려 있어 빠져나올 수 있는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슬기의 무게 때문에 빠져나오지 못한 사례인 것으로 추정됐다.

 이러한 사례가 발생치 않도록 다음 사항을 주의해서 다슬기 채취를 했으면 한다.

 1. 수심이 깊은 곳, 물살이 빠른 곳은 절대 들어가지 않는다 2. 움푹 파인 바닥이나 급류는 피한다 3. 두 명 이상 함께 채취한다 4. 야간, 음주 후에는 절대 채취하지 않는다 5. 구명조끼를 착용한다 6. 체력소모가 많아 오랜 시간 활동하다보면 저체온증 발생할 수 있어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7. 다슬기 잡으면서 주위를 주기적으로 확인한다 8.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다슬기 잡아야 한다 9. 물속에 들어가기 전에 스트레칭을 한다 10. 미끄럼 방지 신발을 착용한다 11. 다슬기 채취망에는 부유물질(스티로품)등을 부착한다 12. 상황 발생 시 신속히 119에 신고한다.

 무주, 진안, 장수 관내는 많은 하천과 강이 있어 다슬기 채취하는 사람이 많아 사고에 취약하나 무진장소방서에서는 위험지역 순찰 및 홍보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위와 같이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안전하게 채취 가족과 오순도순 다슬기를 먹는 즐거움과 행복을 만들어 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