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교통 안전수칙, 이것만은 꼭 지키자
어린이 교통 안전수칙, 이것만은 꼭 지키자
  • 전주일보
  • 승인 2019.08.29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신학기가 시작되었다. 등하교 시간대에 학교 앞을 보면 장난치며 걷거나 휴대폰을 보면서 걷는 어린이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혹시나 사고가 나지 않을까 많은 걱정이 된다.

최근 5년간 초등학생 보행자 교통사고는 14,618건으로 주로 등교 시간인 08~10시와 하교 시간인 14~18시에 발생했다.

초등학생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원인은 운전자의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이 7,892건(54%),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3,922건(26.8%)으로 전체 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초등학생들은 키가 작아 운전자의 시야에서 잘 보이지 않고, 골목길 같은 좁은 길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돌발행동 때문이다.

그렇다면 초등학생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안전한 보행방법을 아이들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보행 시에는 반드시 인도로 다니고, 큰길로 나올 때는 일단 멈춰서서 차가 오는지 좌우로 살펴야 한다. 횡단보도를 건널 때에는 초록불에 손을 들고 천천히 걸어서 건너야 한다. 주·정차 된 차량들 사이를 지날 때에도 차들이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운전자들도 학교 주변이나 어린이보호구역을 지날 때에는 시속 30km/h 이하로 서행하고 횡단보도 또는 건널목에서는 반드시 일시정지 한 후 좌우를 살피고 지나야 한다.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안전수칙을 잘 지켜 안전하고 행복하길 바란다.

/고창경찰서 경무계 순경 최혜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