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첨단소재 강국 도약 나섰다
文대통령, 첨단소재 강국 도약 나섰다
  • 김주형
  • 승인 2019.08.20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전주 효성첨단소재 방문해 1조원 투자 격려, '꿈의 첨단소재' 탄소섬유 국산화 중요성도 강조
-익산 방문해 식품업체 하림 신규 투자 계획 확인. 투자,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 의지 밝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전주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 투자 협약식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전북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전주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 투자 협약식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전북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전북을 찾아 '탄소소재 국산화를 통한 첨단소재 강국 도약과 지역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전주 효성첨단소재 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에 참석했다.

무게가 철의 4분의 1 수준이면서 강도는 10배나 높아 '꿈의 첨단소재'로 불는 탄소소재는 수소차의 핵심 소재이고 풍력발전, 방산 등 다양한 산업에 접목되고 있어 계속 수요가 늘고 있다.

하지만, 탄소섬유는 미래 핵심 소재로 꼽히지만 대일(對日) 의존도가 매우 높은 분야이기도 하다. 도레이 등 일본 기업이 세계 탄소섬유 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본이 수출 규제 조치를 취할 경우 가장 타격이 큰 분야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효성첨단소재는 이날 2028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1개 2000t 규모의 탄소섬유 생산라인을 10개 2만4000t까지 증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투자로 인한 생산유발효과는 2조1500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6800억원으로 추정된다. 또 직접고용 2300명을 포함해 1만명의 고용유발효과가 기대된다.

문 대통령은 효성의 투자 결정에 고마움을 표시하며 탄소섬유를 국가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섬유 등 100대 핵심 전략품목을 선정해 향후 7년간 7~8조원 이상의 대규모 예산을 투자하고 자립화가 시급한 핵심 연구개발(R&D)에 대해서는 '예타 면제'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전라북도와 전주시도 증설 투자에 따른 보조금 지원, 인허가 신속 지원, 관련 인프라 구축 등 행정·재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책임 있는 경제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핵심소재의 특정국가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며 "탄소섬유는 미래 신산업의 뿌리에 해당하는 핵심 첨단소재다. 뿌리가 튼튼해야 흔들리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이 끝난 뒤 조현준 효성 회장의 설명을 들으며 탄소섬유를 살펴보고 있다. /전북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이 끝난 뒤 조현준 효성 회장의 설명을 들으며 탄소섬유를 살펴보고 있다. /전북사진기자단

문 대통령은 이어 익산에 본사를 두고 있는 식품 전문기업 하림을 방문했다.

이날 하림은 전북 지역에 2024년까지 8800억원을 투자해 일자리 2000명을 창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하림 푸드 트라이앵글(Harim Food Triangle)'이라는 이름의 이번 투자 계획은 익산 지역에 도계가공시설, 종합식품단지, 최첨단 육가공 공장을 건립해 농식품 산업을 고도화하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하림의 투자 계획을 듣고 지역 균형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하림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하림은 인구 30만명이 안 되는 익산에 본사를 두고 있다"며 "수도권 집중화 속에서 오히려 지역 소도시에 있는 본사를 확장하며 국가균형발전에 새로운 모범이 되어 줬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전북방문은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대응책을 내놓고 있는 기업을 격려하는 동시에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응원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문 대통령의 이번 행보는 일본의 수출 규제, 글로벌 경제 불안 등의 위기를 극복하고 산업 경쟁력 강화와 경제 활성화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해석된다. /서울=고주영·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