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운전자 잇따르는 사고에 시민불안 커져... 면허증 반납 의무화 등 강력대책 호소
고령운전자 잇따르는 사고에 시민불안 커져... 면허증 반납 의무화 등 강력대책 호소
  • 조강연
  • 승인 2019.08.13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도내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가 잇따르면서 시민들의 불안이 확산되고 있다.

실제 지난 6일 오전 1117분께 전주시 덕진구 우아동의 한 아파트 주차장에 어린이집이 임의로 설치한 간이 풀장으로 A(82)씨가 몰던 승용차가 돌진했다.

이 사고로 B(3)군과 보육교사 등 5명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A씨는 차량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사고를 낸 승용차는 아파트 주차장에 세워진 차량을 들이받은 뒤, 속도를 유지한 체 수영장 쪽으로 돌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 중이다.

앞서 지난 622일에는 80대 고령 운전자가 진행 방향을 착각해 고속도로를 역주행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운전자 C(88)씨는 사건 당일 오후 1139분께 대전통영고속도로 덕유산휴게소에서 서상나들목까지 20를 역주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경찰에서 밤길이 어두워 출구를 착각했다고 진술했다.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이 같은 도내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는 최근 5년간(2014~2018) 6,883건이 발생, 376명이 숨지고 9,990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처럼 도내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가 해마다 잇따르고 있지만 여전히 아무런 제제나 뚜렷한 해결책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나마 일부 지원을 통해 고령운전자의 자진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효성은 부족한 실정이다.

지난해 기준 도내 70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 101,814명 중 운전면허 자진반납자수는 288명으로 1%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집계됐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자진반납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을 강화하거나 운전면허 갱신에 엄격한 제한을 두는 등 구체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다.

가정주부 정모(55·)씨는 무작정 나이 제한을 두는 것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면허증을 갱신할 때 기준이라도 강화해야 한다면서 본인 뿐 아니라 타인의 안전을 위험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내년부터 70세 고령운전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할 시 10만원 상당의 교통카드 등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