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일(克日), 장기적인 관점에서 준비하자
극일(克日), 장기적인 관점에서 준비하자
  • 전주일보
  • 승인 2019.07.25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제한 등 경제보복 조치로 시작된 한일 무역갈등이 국민적 저항으로 학산하고 있다.

특히, 일본제품 불매운동 등 국민적 저항이 민간차원에서 조용하게 확산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3일에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대표회장 염태영 수원시장)가 범국민적인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기로 했다.

또 일본정부의 수출규제가 철회될 때까지 공무수행을 위한 일본 방문을 중단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민주당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과 염태영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수원시장), 황명선 상임부회장(논산시장) 등 협의회 소속 시장·군수·구청장 일동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상품 불매운동에 구체적인 행동에 들어갈 것라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해 반도체 핵심소재의 수출규제 조치에 이어 '화이트 국가 리스트 배제'를 추진하고 있는 것은 양국 기초지방정부 간의 우호적 공조 노력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며 강력한 대응을 선언했다.

이처럼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지자체로까지 확산하면서 생활속에 잔재하는 일제잔재의 청산에도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지고 있다.

또 일본 여행을 취소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가지말자는 여론도 확산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교육계도'일본 공무 출장 자제 또는 변경 검토'나 '일본 현장체험학습 및 수학여행 추진 자제' 등을 권고하고 있다.  

이처럼 무역규제로 촉발된 일본과의 갈등에 대한 국민적 저항이 갈수록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전주시가 일제 잔재로 알려진 공무원의 직급명칭 변경을 추진한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25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대한민국 공무원의 직급명칭은 대부분 일제강점기 잔재인 만큼 명칭을 바꾸고 정비해야 한다"면서 법령개정과 내부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명칭 변경을 지시했다.

실제 각종 자료에 따르면 '이사관'과 '서기관'은 총독부와 통감부의 관직명이다.

이와 함께 오늘날 우리의 4급 공무원 직급명칭인 '서기관'은 '대일본제국헌법' 하의 조선총독부 중추원의 공식 관직명이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1급 공무원 명칭인 '관리관'과 5급 '사무관'을 비롯해 주사, 서기 등의 명칭도 모두 일본의 관직명을 그대로 '베낀' 것이다.

이에 식민지 용어인 '이사관', '서기관' 등 공무원 직급명칭을 바꾸자는 게 전주시의 주장이다.

어려운 시기에는 모두가 하나의 목소리를 내는 것만이 어려운 형국을 극복한다.

이에 국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일본의 보복을 이겨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아울러 우리 모두가 일본을 단순히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극일을 위해서 우리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돌아보는 기회도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장기적 시각으로 극일에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