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해외 진출 전문건설사 지원해야
정부, 해외 진출 전문건설사 지원해야
  • 이용원
  • 승인 2019.07.24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국내 건설시장 침체로 전문건설사들의 해외 진출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이와 발 마춰 정부와 협회, 공제조합 등이 전문건설기업의 해외 진출을 제도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건설기업은 해외사업에서도 종합 건설기업의 사업에 편승해 수행하는 하도급 형태가 대부분이라 자체적인 위험관리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건설과사람 연구원이 발간한 ‘국내 전문건설기업 해외건설사업 수행 기반 주요 위험 및 시사점’ 보고서를 보면 최근 국내 건설기업들은 국내 건설산업 부진과 사업다각화 차원에서 해외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국내건설 수주금액 연평균 성장률은 약 3.8%에 그쳤다.

하지만 세계 건설시장은 2023년까지 매년 4%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국내 건설업계는 소비시장 위축, 부동산 불안정, 생산시장 저성장 및 생산가능인구의 감소 등으로 장기적인 침체기에 진입했다”며 “건설업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는 건설기업의 해외진출을 독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전문건설업계 또한 사업다각화를 통해 해외건설 사업 진출을 고려,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최근 국내 일부 건설 대기업들이 해외사업 부문에서 대규모 손실을 냈다.

혁신적으로 변화하는 세계 건설생산체계 이해 및 준비 부족으로 과거의 수주 및 영업 방법을 유지하고 답습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국내 건설기업들의 성공적인 해외건설사업을 위한 위험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했고, 위험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사실 국내 건설기업은 해외사업 전문 기술 및 인력 등 기술력과 위험관리체계, 매뉴얼 등 사업 관리력 등에서 선진국 건설기업에 비해 많이 부족한 상태다.

전문건설기업도 마찬가지다.

국내 전문건설기업은 영세한 규모 탓에 프로젝트 수행 전 입찰 참여 여부를 검토하고 분석하는 단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불합리·불공정한 계약 내용도 해외건설 사업에 진출하는 전문건설기업의 위험 요인으로 꼽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문건설사들의 해외수주 가운데 95.3%가 국내 건설 대기업의 하도급 계약형태로 이뤄졌다.

이로 인해 전문건설기업이 해외사업을 수행할 때 자체적인 해외 위험관리가 거의 불가능하며, 계약단계에서 발주자 및 원도급자와 관련된 위험(불공정, 불합리한 계약)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결국 해외사업 계약은 대부분 전문적인 내용이 많아 비전문가 또는 해외사업 수행경험이 적고 전문 인력을 보유하기 어려운 전문건설기업이 관리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인 것이다.

모쪼록 정부는 관련된 제도와 정책을 개발하고 개선해 국내 전문건설기업의 해외사업 진출을  적극 지원키를 고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