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에 세계 최대 수상태양광 발전소 건설
새만금에 세계 최대 수상태양광 발전소 건설
  • 김도우
  • 승인 2019.07.18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234차 전기위원회 조건부 의결

새만금매립지에 설비용량 2.1GW 규모의 세계최대 수상태양광 발전소가 들어선다.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는 18234차 회의를 열고, 한국수력원자력이 신청한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허가()’를 심의했다. 이 안건은 지난 8일 회의에서도 상정됐으나 당시 위원들은 심의를 보류했다.

대규모 프로젝트인 만큼, 기술성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마친 후 논의키로 했다. 하지만 프로젝트 자체에 큰 하자가 없어 조건부 의결됐다.

사업 허가 신청은 한수원이 했지만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이 이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이 사업은 대규모 프로젝트형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으로,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비율을 2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계획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정부는 2022년까지 민간·공공기관이 제안한 프로젝트 중 5GW 규모의 프로젝트를 집중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새만금 수상태양광 프로젝트는 이런 정부 목표의 절반에 가까운 규모인 셈이다.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참여도 예상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크다.

다만 새만금 매립지역의 노른자위로 불려온 국제협력용지에 수상태양광 발전소가 들어설 예정이어서 일각에선 국제도시 개발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며 프로젝트 추진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