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남원시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이정한
  • 승인 2019.07.16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 보건소는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 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5월2일 충남에서 발생함에 따라 야외활동을 할 때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1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중증열성혈소판 감소증후군(SFTS)은 바이러스를 매개하는 참진드기에 물렸을 경우 발생하며, 가을철에 많이 발생하는 쯔쯔가무시증과 달리 치료제가 없고 치사율이 매우 높다.

또 진드기에 물려도 느낌이 거의 없고, 물린 자국을 확인하기 어려워 조기진단이 어렵다

농작업 등 야외활동을 한 뒤 진드기에 물린 것이 확인될 경우, 의료기관에 방문하거나 진드기 제거법(핀셋으로 비틀거나 회전해 부서지지 않도록 천천히 제거)에 따라 직접 진드기를 제거하고 소독을 해야 한다.

특히 잠복기(2주)이내 감염병 의심 증세가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해 진단 및 진료를 받아야 한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70대 이상의 고령자는 감염병에 대한 인지도가 떨어지고, 의료기관을 늦게 방문해 치료가 늦어지는 사례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며 “표적치료제가 없는 이상 풀숲 야외활동을 할 때는 진드기 기피제 사용,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귀가 뒤에는 곧바로 꼼꼼히 씻고, 착용했던 옷을 세탁하는 등 예방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 보건소는 철저한 진드기 매개감염병 예방과 신속한 진단을 위해 의료기관 감시체계 유지, 유관기관 및 보건소 사업부서와 연계한 고위험군 대상 지속적인 감염병예방 홍보교육 실시, 기피제 추가 보급 등 예방사업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남원=이정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