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4대종단 대표, 전주시 특례시 지정 위해 진영 장관 만난다
정동영·4대종단 대표, 전주시 특례시 지정 위해 진영 장관 만난다
  • 고주영
  • 승인 2019.07.11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대표 “현재 국회 법안소위에서 심의중인 전주시 특례법안 조속한 통과 협조 요청”

전북 정치권과 지역 4대종단 대표가 전북 전주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특례시 지정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전주시 특례법안 국회 대표발의에 이어 조속한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을 위해 오는 23일 오후 5시에 전북지역 4대종단 대표와 함께 진영 장관을 만난다고 11일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승수 전주시장, 김광수 의원 등 전주시 지역구 국회의원과 함께 전주시 특례시 지정 주관 부처인 행정안전부 진영 장관을 면담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전주시 특례시 지정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전주시 특례시 지정을 위한 해법의 실마리를 풀어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앞서 정 대표는 지난 3월 전주와 전북지역, 그리고 충북의 여야 국회의원 23명의 서명을 받아 전주시 특례법안을 대표발의하고, 전북·청주 국회의원들이 참여하는 공동기자회견도 이끌어냈다.

정 대표가 대표발의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전주시 특례법안)은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는 물론, 행정수요가 100만 이상인 대도시나 도청 소재지인 대도시 가운데 특례시 지정을 요청한 도시도 특례시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개정안 발의에는 정동영, 강창일, 김관영, 김광수, 김영호, 김종회, 김한정, 도종환, 박주현, 변재일, 안호영, 유성엽, 오제세, 이용호, 이춘석, 장정숙, 정우택, 정운천, 정인화, 조배숙, 주승용, 황주홍, 홍익표 등 여야 국회의원 23명이 참여했다.

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인구 85만 명의 청주와 인구 65만 명의 전주도 특례시로 지정할 수 있게 되어 전주와 청주는 주민들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노력을 바탕으로 지역 맞춤형 발전 전략을 개발하여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정 대표는 “한국경제의 중심축은 미국과 일본 등 태평양을 중심으로 한 동부축에서 중국과 동남아 등 환황해권을 중심으로 한 서부축으로 조금씩 이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환황해권 경제의 핵심도시인 서울과 대전, 광주를 더욱 촘촘하게 연결할 전주와 청주를 잇는 것이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을 견인하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