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귀농귀촌협의회, 초보 귀농인 영농정착기술교육 진행
순창군 귀농귀촌협의회, 초보 귀농인 영농정착기술교육 진행
  • 최광일 기자
  • 승인 2019.07.11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수 가르쳐주세요 잘 배우겠습니다”
귀농인 영농정착기술교육 진행해 큰 호응

신입 귀농귀촌인의 조기 정착을 돕기 위해 순창군 귀농귀촌협의회(회장 김민성)가 발 벗고 나섰다.

11일 협의회에 따르면 지난달 귀농귀촌인 30여명을 대상으로 순창군 복흥 박수남씨와 김선옥 농가를 찾아 현장 교육을 진행했다.

박수남씨는 현재 5만여평의 논에 봄배추를 심어 수확 후 콩을 연이어 심는 이모작 방식으로 연간 소득 3억여 원을 올리는 고수 농가다.

김선옥 농가는 400두의 한우를 키우고 있는 대표 축산농가로 현대식 한우농장을 만들기 위해 40여 년 한우를 키워온 인생 경험담을 들려줬다.

현재 도시에서 이주하는 귀농귀촌인 대다수가 각 지원센터를 통해 이론교육부터 현장교육까지 다양한 교육을 받고 이주하고 있지만, 막상 현실에 부딪히면 시골 정서에 적응에 실패하며 도시로 재이주하는 사례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번 교육도 협의회가 실제 선배농가들을 멘토로 삼아 책에서는 배우지 못하는 현실적인 조언을 듣고자 마련했다.

교육에 참석한 귀농인인 최병렬씨는 “순창에 내려온 지 불과 1주만에 참여하게 됐다”면서 “당장 이런 농장을 경영하기는 어려워도 경험담과 인생철학을 들으면서 농촌에 정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협의회는 기술교육외 `귀농·귀촌인과 지역민은 하나다` 란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마을화합잔치를 진행해 귀농귀촌인이 마을내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협의회 금과면 지회는 최근 금과면 주민자치위원과 마을이장 20명을 초대해 지회 회원 30명과 마을화합잔치를 가졌다.

황진식 지회장은 “젊은 귀농귀촌인이 들어와야 마을 어르신들을 모실 수 있다”며 “마을을 이롭게 하고, 새롭게 변화시키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최근 귀농귀촌인이 늘면서 지역민과 갈등이 불거져 마을의 안정을 해친다고 우려하는 분들이 있다”며 “귀농귀촌인이 더 낮은 자세로 마을주민과 화합하고 소통하기 위한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순창=최광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