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청문보고서 채택 난항…"중대사유 없다"vs "사퇴해야"
윤석열 청문보고서 채택 난항…"중대사유 없다"vs "사퇴해야"
  • 고주영
  • 승인 2019.07.10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위증 문제 사실 아닌 것으로 확인"…한국·바른미래 "채택 거부" / 靑 “재송부 요청할 것”

여야는 10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놓고 거센 공방을 벌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 후보자를 둘러싼 위증 논란이 '결격 사유'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야당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듭 촉구했다.

반면 제 1·2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 사건과 관련한 윤 후보자의 위증 논란을 고리로 맹공을 가하며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국민과 함께 하는 검찰총장을 위해 청문보고서는 반드시 채택돼야 한다"며 "윤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할 중대한 사유는 어디에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윤 후보자는 그동안 청문회의 단골 주제였던 탈세와 위장전입, 투기, 음주운전, 논문표절 의혹 등 무엇 하나 문제된 것이 없다"며 "위증 논란도 사실이 아닌 걸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위증 논란을 일으킨 '뉴스타파' 녹음은 듣고 또 들어봐도 윤 후보자는 윤우진 사건에 관여할 의사가 없었고, 관여할 위치에 있지도 않았고, 결과적으로 관여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하게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윤 후보자에게 특별한 흠결이 없다며 '적격' 입장을 내보이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날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에 부적격 의견을 낼 수밖에 없다"며 "윤 후보자는 공연히 정쟁을 유발하지 말고 자진해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윤 후보자가 그 자리에서 내려오는 것이 검찰 개혁의 길이고, 검찰의 명예를 지키는 길"이라며 거듭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청문보고서 제출 시한이 만료된 만큼 기한을 15일께로 정해 이날 중으로 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인사청문요청안 제출 이후 20일 이내에 국회가 보고서를 송부하지 못하면 대통령은 10일 이내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보고서를 보내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