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 분담도, 화합 도모도 군민 ‘몫’이다
고통 분담도, 화합 도모도 군민 ‘몫’이다
  • 이삼진
  • 승인 2019.07.08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의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고령화, 생산성 저하 등으로 농촌 지자체 소멸이 가시화되자 각 지자체들은 특례군 지정 또는 이에 준하는 다양한 요구를 준비하고 있다.

정부와 정치권은 심각성에 공감, 정책 마련을 공언하고 있으나 국민 눈높이에는 미치지 못하는 모양새다.

그 중심에서 진안군이 표류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4월말 전북연구원의 ‘전라북도 농촌 과소화 정책지도 제작 연구용역’에 따르면 진안군이 인구 감소율 31%로 과소화 심각성이 입증됐다.

설상가상, 위기 극복에 총력을 다 해야 할 상황에서 단체장 부재라는 암초를 만났다.

군민 지지 기반의 존재감 부재로 인한 자존감 상실과 위기의식 확산 등이 눈에 띈다.

현재 최성용 부군수가 군수 권한대행으로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군정 안정화를 위해 내‧외치에 여념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안부 지침 상 권한대행의 단체장 공약사업이나 중장기 발전계획 등에 제한을 두고 있어 확보된 국가예산들마저 반납될 위기에 처해 있다.

사업‧예산의 재배치나 전용 등이 대안이지만, 권한대행의 단기성과 대외 확장성 한계 등이 발목을 잡고 있다.

지금이 국가예산의 확장과 확보에 사활을 걸어야할 적기이다. 지난해 군수는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와 정치권을 수차례 방문해 다수의 성과를 낸 바 있다.

지역 한 정치 원로는“작금에 이르러 민심이 이반되고 활력을 잃고 있다. 단체장의 빈자리를 새삼 돌이켜 본다”며 “법적 판단은 사법부의 몫이지만 다수 진안군민의 고통과 바람이 가벼이 여겨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단체장의 장기 부재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지 어느덧 다섯 달이 되어가고 있다.

그간 진안군민은 원치 않던 고장 이미지 실추와 자존감 상실, 민심 이반 등의 피로감을 겪었다.

이제야말로, 각자의 위치에서 평온을 유지하면서 군민 화합과 발전을 위한 지혜를 설계할 때가 아닌가 싶다. /진안=이삼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