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장관 “단연코 한농대 분할-분교 설치 없다”
이개호 장관 “단연코 한농대 분할-분교 설치 없다”
  • 고주영
  • 승인 2019.06.25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김종회 의원 면담서 “증원 이뤄져도 현 한농대 부지에서 수용 충분”
25일 김종회 민주평화당 국회의원(왼쪽)이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만나고 있다.

전북 혁신도시에 위치한 한국농수산대학교 분교를 영남권에서 설치할 수 있도록 개정안을 발의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주무 부처인 농식품부 장관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혀 주목된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5일 국회 김종회 의원(민주평화당, 김제·부안)을 만나 “대한민국의 농식품부 장관으로서 한농대 분할 및 분교는 어떠한 경우에도 없다”는 답변했다.

이날 김 의원의 요청으로 의원실을 방문한 이 장관은 “넓지도 않은 대한민국 땅에 제2, 제3의 한농대 캠퍼스를 설치할 필요성 자체가 없다”며 이는 대한민국 정부의 약속인 만큼 전북도민들께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장관은 “전북 혁신도시에 위치한 한농대 부지는 한 학년의 정원을 현행 500명에서 1000~2000명 수준으로 늘려도 충분히 수용 가능하다”며 “한농대 정원을 늘릴 경우 현 부지를 확대하거나 전북지역 내에서 부지를 찾는 것이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분교와 같은 중대한 문제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전북도민과의 사전 협의를 전제로 해야 하는데 분교 계획 자체가 없기 때문에 도민과 협의를 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논란은 지난 12일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농수산대학 설치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개정안은 한농대가 분교를 설치할 수 있는 근거 조항을 새로 신설해 ‘제2캠퍼스’를 열 수 있도록 했다.

이에 전북 정치권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국회 김종회 의원을 중심으로 민주평화당 의원 6명은 지난 17일 연 기자회견에서 개정안이 전북혁신도시(전주)를 고사시킨다며 법안의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민주당 전북도당도 “개정안은 일고의 가치가 없고 정치적 대립과 지역 간 갈등만 부추기는 것으로 반드시 저지하겠다"며 “내년 총선을 앞두고 경북지역 여론 지지를 얻기 위한 정치적 술수”라고 지적했다.

전북도의회 역시 “한농대가 전북에 뿌리를 내리기도 전에 일부 세력이 전북혁신도시 흔들기로 도민을 분노하게 한다”고 비난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