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연구원, 해양공간계획체계 도입에 따른 전북의 대응
전북연구원, 해양공간계획체계 도입에 따른 전북의 대응
  • 김도우
  • 승인 2019.06.18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전북 해양공간계획의 동시 승인․고시 추진

시․군 간 협력적 해양관리체계 마련, 관련 조례 제정 등 필요

해양공간계획체계 도입에 따른 전북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북연구원(원장 김선기)은 이슈브리핑을 통해 지난 4월 처음으로 시행된 해양공간계획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해양공간계획법)’에 따라 해양수산부가 2020년에 전북 해역에 대해 최초로 수립할 예정인 해양공간관리계획에 대해 전북도 및 시군이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승현 박사는 해양공간계획(Marine Spatial Planning : MSP)이 해양에 대한 인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국제적으로 무분별하고 무질서한 해양 활동을 지양하고 계획 이용을 실현하기 위한 가장 진전된 해양계획모델이라고 설명했다.

금번 시행된 해양공간계획법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현재 국가계획인 제1차 해양공간기본계획(2019-2028)()을 확정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또 하위계획인 지역별 해양공간관리계획은 해양수산부장관이 해당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우리나라 전체 해양(EEZ포함)에 대해서 시도별로 2021년까지 수립, 고시할 예정이다.

전북 해역에 대한 계획은 2020년에 수립될 예정이다.

따라서 전라북도가 정부의 지역별 해양공간계획 추진에 대해 첫째, 전남북 해역의 해양공간관리계획 동시 승인고시 추진 둘째, 전북의 해양공간관리계획 수립 시 도내 지역 전문기관의 참여 추진 등 대응이 필요하다.

임 박사는 해양 자주권 시대의 과제로 시군 간 협력적 해양관리체계 마련해야 한다해양공간계획지원조례 제정 및 전담부서 신설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해양공간계획관련 정책연구 추진 및 전문 인력 양성등을 제안했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