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대 분교, 국회의원들이 막아야
한농대 분교, 국회의원들이 막아야
  • 전주일보
  • 승인 2019.06.1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한국농수산대학 분교를 추진하는 법률이 다시 발의되었다는 소식이다. 자유한국당 최교일(지역구 : 경북 영주시, 문경시, 예천군) 의원 등이 지난 12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국립한국농수산대학(한농대)의 분교를 호남권이 아닌 타 지역에 설치할 수 있도록 정하는 한농대설치법 개정 법률안을 발의했다.

현재 한농대 설치법은 대학의 소재지를 전북 전주시라고 명시하고 있다. 그런데 최교일 의원 등 경북지역 의원들은 이 법을 수정하여 호남지역 이외 지역에 한농대 분교를 설치할 수 있다는 규정을 넣으려는 것이다. 얼핏 생각하면 서울의 대학들이 전국 여러 곳에 분교를 두고 있는 것처럼 경북지역에 분교를 설치하는 것도 괜찮을 듯 생각하지만, 이들의 분교설치 목적은 다른 속셈이 있다.

한농대는 국가에서 농수산 관련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설립했다. 전액 국비로 교육하고 농수산 현장에서 의무 기간을 일해야 하는 농수산 전문가 양성기관이다. 작물 · 원에 · 산림 · 축산 · 수산 · 농수산 융복합 계열 등 6 계열 18개 학과에 550명의 전문인을 양성한다. 정부가 20152월에 수원에서 전주로 이 대학을 이전 확장하여 설치한 이유는 전북이 농생명 바이오의 중심기지이기 때문이다.

이전한 이후 대학 시설이 제대로 자리잡히고 전국에서 모인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으므로 통학 거리 문제나 비용 등의 문제가 전혀 없음에도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해괴한 이유를 들어 분교설치를 주장하는 저의가 따로 있다. 그나마 전북에 있는 쓸만한 대학에 배가 아파서 대학을 쪼개어 가겠다는 뜻이다.

박정희 쿠데타 이후 57년간 동쪽으로만 퍼부은 국가산업이 얼마인데,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말을 내세워 이제 겨우 자리 잡은 대학을 쪼개서 가져가겠다니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다. 법률안을 발의한 최교일 의원은 국가균형발전과 영남권 전문농업인력 양성을 위해 농업인구가 많은 영남권에도 국립농수산대학 설치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최 의원의 주장은 참으로 터무니없다. 전주에 대학이 있을 뿐, 전국의 학생들이 지원하여 선발하는 대학이고 합격하면 기숙사에서 생활하는데 왜 경남지역에 대학을 두어야 하는지 전혀 맞지 않는 논리로 농수산 대학을 분리하고 시도하는 것이다. 얼마 전에도 이런 획책을 하다가 전북권의 반발이 거세자 슬그머니 꼬리를 감추었는데 이번에 다시 고개를 든 영남캠퍼스 획책은 반드시 저지되어야 한다.

특히 주의해야 할 일은 산적한 민생법안을 한꺼번에 처리하면서 이 개정법안을 슬그머니 끼워넣거나, 민주당과의 협상에서 (deal)’을 통하여 법안이 슬그머니 통과할 수도 있다. 법안이 통과된 뒤에 되돌릴 수 없는 후회를 하지 않도록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은 눈을 부릅뜨고 이 법안이 통과를 원천 봉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