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 감면자, 공공시설 이용요금 할인 서비스 확대
요금 감면자, 공공시설 이용요금 할인 서비스 확대
  • 김도우
  • 승인 2019.06.1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국가유공자 등

전북도, 지난달 31일 선정...올해 시설 완료 내년 본격 시행

요금감면대상자가 증명서 없이 공공시설 이용요금 할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10일 전북도에 따르면 장애인이나 기초수급자, 한부모가정, 국가유공자 등 간편하게 공공시설 이용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확대된다.

전북도는 지난 53일 행자부에 공공시설 이용요금 감면자격 자동 확인 사업에 응모해 지원 기관이 됐다.

응모한 지자체는 전북도를 포함 7개 광역단체이다.

공공시설 이용요금 감면확인 자동화 사업은 지자체 및 공사·공단이 운영하는 주차장, 수영장, 체육시설 등을 이용할 때 법정할인혜택이 있는지를 본인의 동의를 얻어 자동으로 확인해 할인된 가격으로 공공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한 부모 가정 고령자 국가유공자는 이용요금의 전액감면 또는 50% 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혜택을 받기 위해선 이용자가 장애인증명서·기초생활수급확인서 등을 제출하는데 불편하고 낙인 효과 우려해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정부는 각종 자격정보를 대조해서 감면자격 유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자체해 보급하고 있다.

시설 이용자들은 각종 증명서를 제출하는 대신 이 프로그램을 통해 법정감면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동의표시만 하면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

자격확인 프로그램은 지난 2018년 개발돼 지난해까지 서울·경기지역 1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진행했고 그동안 연 583,218건의 자격확인이 간소화 돼 약29억원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승용 전북도 정보화총괄과 스마트 행정팀 주무관 이 사업이 있다는 것을 알고 지난 53일 신청서 제출해서 31일 제안발표 했다제안발표 후 바로 선정되어 통합 서비스를 받게 됐다고 말했다.

이 주무관은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감면대상자가 마음 놓고 다닐 수 있고,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다행이다고 말했다.

전북도는 올해 말까지 서비스 구축사업을 마무리 하고 내년부터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전북지역은 9개 시·군 공공시설만 해당된다. 나머지 지자체는 무료인 경우가 많아 이 사업 실효성이 없다. 또 이 서비스가 구축되면 전북 뿐 아니라 전국 어디에서도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작지만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변화이다 문재인 정부의 보편적 서비스를 확산하는 하나의 불씨라 생각한다앞으로도 사회적 배려 및 사각지대 해소 등을 위해 복지·행정서비스 전달체계를 간소화하고 도민 동의 기반의 다양한 정보공유서비스를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