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남원시민 원탁회의 '성료'
제8회 남원시민 원탁회의 '성료'
  • 이정한
  • 승인 2019.06.03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과 공무원, 10건의 의제 놓고 활발한 토의 진행

 

제8회 남원시민 원탁회의가 지난 1일 시청 강당에서 시민 1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3일 시에 따르면 이번 원탁회의는 행정이 의제를 정하지 않고 시민이 직접 제안한 의제를 선정해 시민의 참여권한을 넓혔으며, 시민은 물론 30여명의 공무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시민과 소통하고자 하는 행정의 적극적인 자세가 돋보였다.

시민들이 제안한 의제는 ▲도시·농촌 상생네트워크 구축방안 모색 ▲생활자원 회수 및 재활용품 처리 방안 ▲우리지역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남원의 문화유산, 생태관광 자원유지 전승 방안 ▲마을교육생태계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방안이다.

또한 ▲남원이 여성친화도시로서 나아갈 방향 ▲마을 내 청소년 자율 공간 확보 방안 ▲구도심 내 청년 공간 조성 ▲생활공구 대여 공방 설립 방안 ▲기본소득의 필요성 및 도입 방안 등 의제 10개가 테이블별로 나눠 진행됐다.

이날 총괄진행은 제1회부터 6회까지 남원시민 원탁회의를 진행했던 이창림(민주주의 기술학교 교장)씨가 맡아 전문 퍼실리테이터(회의촉진자) 과정을 이수 받은 테이블진행자의 진행아래 격의 없는 소통의 장이 됐다.

또 시에서는 1회용품 사용을 자제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참여시민들에게 개인컵 사용을 권장했고, 시민과 공무원들은 개인컵을 가지고 참여해 환경을 생각하는 앞서가는 선진시민의 모습을 보여 줬다.

특히 10건의 의제에 관한 개선방안은 시 관련부서의 검토를 거쳐 실행 가능할 경우 2020년도 본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상정할 계획이다.

이환주 시장은 “남원 시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원탁회의에 참여해주신 시민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며 “제안된 방안들은 충분한 검토를 거쳐 좋은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남원=이정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