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웅치‧이치 전적지 위상 재정립한다
완주군, 웅치‧이치 전적지 위상 재정립한다
  • 이은생
  • 승인 2019.05.30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웅치이치 전적지 위상의 재정립을 위해 민관 협력체계 강화에 나섰다.

30일 완주군은 전라북도 기념물 제25, 26호인 웅치(소양면 신촌리)와 이치(운주면 산북리) 전적지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향후 사업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8일 민관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웅치·이치 전투는 임진왜란 초기 관군과 의병이 호남방어의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임진왜란 승리의 원동력이 된 전투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웅치이치전투 기념사업회(회장 황병주)와 전라북도 및 완주군 문화관광과 관계자들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들을 개진했다.

특히 기념사업회측은 전적지의 옛길 복원, 청소년 역사교육, 웅치와 이치전투에 대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 등을 제안했다.

전북도 이영일 학예연구관은 기념사업의 제안 사업들이 실현 가능토록 가장 근본적 목적인 호국 전적지의 사적화 고증에 최선을 다하겠다웅치 이치 전적지가 진안과 충남 금산 경계에 있어 단독사업의 한계가 있는 만큼, 건설적인 방안 마련을 위한 지역 전체 간담회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전영선 군 문화관광과장은 웅치와 이치전적지의 위상 재정립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민관 협력 활동들이 향후 웅치이치전적지의 사적화를 위한 반석이 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완주군은 웅치·이치전적지를 재조명하기 위해 민관 공동 협력으로 매장문화재조사, 홍보교육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완주=이은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