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동학농민혁명 스터디모임 ‘녹두교실’, 혁명 유적지 탐방
고창동학농민혁명 스터디모임 ‘녹두교실’, 혁명 유적지 탐방
  • 김태완
  • 승인 2019.05.29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이 지난 28일 고창군동학농민혁명 스터디 그룹 ‘녹두교실’에서 유적지 탐방행사를 열었다.

동학농민혁명의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마련된 이번 유적지 탐방에 참여한 녹두회원 80명은 동학농민혁명 유적지인 순창군 전봉준장군 피체지와 순천시 선암사, 낙안읍성 등 동학관련 유적지를 탐방했다.

전봉준 장군 피체지를 찾은 녹두회원들은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자 했던 장군의 큰 뜻을 다시 생각하게 됐다”며 “동학농민혁명의 숭고한 가치를 알려가는 일에 함께 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녹두교실을 진행하고 있는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관계자는 “동학농민군들의 자유, 평등, 자주의 함성을 다시 되새기고 이어가야만 미래에 밝은 역사를 써나갈 수 있을 것이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녹두교실 등과 같은 정신선양사업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창군은 125년 전 고창무장포고문을 발표해 지역적 한계를 벗어난 전국적인 혁명의 출발을 알렸던 동학농민혁명 무장 기포지와 동학농민혁명의 중심에서 근대사회와 근대민족국가의 큰 장을 연 녹두장군 전봉준의 생가가 있는 동학농민혁명의 성지다.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와 고창군은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전봉준 장군 탄생 기념(매년 1월 10일), 무장기포 출정식(매년 4월 25일)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녹두대상제 운영, 동학농민혁명 학술대회, 동학유적지탐방, 청소년 동학 체험캠프 등 정신선양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창=김태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