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동 항공대 노선 갈등 풀어야 한다.
도도동 항공대 노선 갈등 풀어야 한다.
  • 전주일보
  • 승인 2019.05.20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 이서면 주민들이 도도동으로 이전한 전주항공대의 헬기 소음에 시달리고 있다며 지난 8일 군청에서 기자회견을 했었다.

해당 이서면 주민들은 완주군 헬기노선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윤수봉 완주군의회 부의장 외 4)를 구성하고 그날 기자회견을 통해 전주항공대대와 전주시는 이서면 주민을 우롱한 헬기 항공노선을 취소하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위원회는 또 국방부의 전주항공대대가 완주군민의 생존권과 재산권을 위협하는 중대 사안을 놓고 당사자인 군민과 사전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헬기 비행경로를 결정했다주민들이 헬기 소음 피해에 시달리는 등 거센 분노를 초래하고 있다고 말하고 지난 3월부터 비행경로 변경을 강력히 주장해왔지만 아직까지 묵묵부답이어서 주민들의 분노가 폭발 직전이라고 주장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전주항공대대는 올해 1월에 전주시 송천동에서 도도동으로 이전한 이후 비행반경을 2로 예상하고 당초 김제와 익산지역에만 환경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피해보상까지 했다는 것이다.

완주군 지역은 당초 비행경로반경 계획안에 없어, 환경 영향이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전주시와 항공대대측은 완주군과의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행정협의 등 각종 행정절차를 거치지 않고 사업을 진행했다고 한다.

하지만 지난 3월 초 헬기 운항이 시작되자 헬기 소음으로 인해 이서면 주민들이 집단 반발하면서 사태가 수면위로 떠올랐다, 전주시와 항공대대가 완주군은 물론, 이서면민들에게 어떠한 통보도 없이 임의로 당초의 비행노선을 변경하여 헬기를 운항하다가 주민들의 항의에 직면한 것이다.

이 같은 문제는 당초 비행반경을 2로 예상했으나 헬기 기종이 변경되면서 비행반경이 6.6로 확대되어야 하므로 완주군 지역이 반경에 포함되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이문제와 관련 완주군 박성일 군수가 전주시와 항공대를 항의 방문하고 완주군 상공을 통과하지 않도록 비행노선을 변경하라고 요구하는 등 강력한 반대 행동이 이어지고 있다.

이 문제는 주민의 피해 상황이 심각한 상황이므로 전주시나 항공대대(국방부), 완주군이 머리를 맞대고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절실한 심정으로 논의하는 일이 먼저일 것이다. 과거처럼 군()이 하는 일이라면 무조건 주민이 양보할 수는 없다.

피해지역인 완주군도 무조건 안 된다는 주장에 앞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찾는 데 동의하고 항공대대와 전주시는 주민의 입장에서 문제를 푸는 자세로 해법을 찾는다면 분명히 합리적인 길이 있을 것이다. 서로 끝장으로 치닫는 충돌은 피해야 한다. 이문제는 완주군과 전주시가 풀 수 없는 국방부와 전라북도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