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연구원, 농식품 미래기술 전망에 전북도 대응전략 필요
전북연구원, 농식품 미래기술 전망에 전북도 대응전략 필요
  • 김도우
  • 승인 2019.05.15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쟁력 강화, 이익공유 등 10가지 대응방안 제시
공급 과잉 농식품... 전북도 ‘선제적 대응’이 해결책

농업·식품 분야의 급속한 기술 발전과 이에 따른 환경변화에 전북도가 선제적이고 전략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전북연구원(원장 김선기)15농식품 미래기술 전망과 전라북도 대응전략이란 주제의 이슈브리핑을 통해 글로벌 농식품 산업 분야가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농식품 미래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전라북도의 대응전략을 제안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자율주행 트랙터, 농업용 드론, 자율주행 잡초제거 로봇 등 지능형 자율주행 농기계와 푸드 3D 프린터 등 조리의 자동화’, 자율주행 운송수단의 식품배달 영역 확장 등 농식품 유통기술 혁신이 지속되고 있다.

어그테크(Agtech·농업생명공학기술)와 푸드테크(FoodTech·식품첨단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농식품 산업 분야에서 생산성 증대를 낳고 있지만 반대로 이에 따른 공급과잉의 문제와 신시장 개척의 한계가 있는 중소농민들의 퇴출에 대한 위기의식이 확산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미래기술에 따른 생산효율성 증대에 따라 중소농 쇠퇴와 농촌인구 감소에 대한 문제가 부각될 수 있으며, 농산물 가격변동성의 심화, 대규모 자본 중심으로 농식품 독과점 산업구조가 재편될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조승현 전북연구원 박사는 농식품 미래기술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위협요소가 될 수 있다경쟁력 강화, 이익 공유, 핵심자원 확보 등 전라북도 여건에 맞는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라북도 전략품목의 설정’, ‘출하시기조절·에너지절약기술개발’,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연계등이 필요하며 이익 공유를 위해 생산자 조직화·협동조합 강화’, ‘대규모자본 진입 전 피해보전방안 마련’, ‘농업법인 투자활성화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