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전략공천, 꼭 필요한 경우만…인위적 '물갈이' 없어"
이해찬 "전략공천, 꼭 필요한 경우만…인위적 '물갈이' 없어"
  • 고주영
  • 승인 2019.05.1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내년 총선 공천과 관련 "전략공천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절차에 따라 추진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사적인 이해관계가 작용하지 않도록 시스템 공천을 반드시 실현해 내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2년을 겸한 정례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앞서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총선공천제도 기획단을 구성해 공천룰을 마련했고, 전 당원 투표를 통해 최종 확정할 예정"이라며 "정치 신인과 청년, 여성, 장애인에게는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현역 의원에게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략공천과 관련해 "특정 지역을 선택해서 하는 게 아니다"라며 "어떤 지역이라도 괜찮은 후보가 있으면 경선을 통해 후보를 정한다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후보가 경쟁력이 전혀 없거나 지원자가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에 한해 전략공천을 불가피하게 안 할 수 없다는 뜻"이라며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게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일각에서 '현역의원 물갈이'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서는 "저는 '물갈이'라는 표현을 잘 안 쓴다"면서 "경선룰에 의해 나타난 결과를 갖고 보는 거지, 인위적으로 몇 프로를 물갈이한다는 생각이나 기준은 없다"고 단언했다.

내년 총선 목표 의석수와 관련해선 "지난번 농담처럼 (240석이라고) 했더니 진담처럼 (기사에) 썼다"고 웃은 뒤 "많이 하는 게 목표인데 아직은 가늠하기 힘들다. 가능한 많이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서울=고주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