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특례시를 향한 도민 염원에 호응하라.
전주특례시를 향한 도민 염원에 호응하라.
  • 김규원
  • 승인 2019.05.14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특례시를 바라는 도민의 열망이 뜨겁다. 지난 44일부터 53일까지 한 달간 진행된 전주특례시 지정 촉구 서명운동 결과 703,092명이 서명한 것으로 집계됐다. 처음에 30만명 서명을 목표로 서명을 받기 시작하였으나, 목표치를 2.34배 초과 달성한 것이다.

전주시는 앞으로 시민의 뜨거운 열망을 담은 서명부를 국회와 행정안전부 등 정부에 전달하고 정부의 특레시 지정 관련 법률안에 전주시가 포함되도록 강력히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서명운동도 여기서 그치지 않고 지속하여 도민의 염원을 온 나라에 알릴 계획이다.

이 같은 서명 결과는 그동안 정부가 얼마나 전북을 소홀히 생각하고 외면해왔는지를 잘 드러낸 지표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시민과 도민들은 오랜 기간 그 소외와 차별을 실감하고 있었던 울분을 이번 서명운동을 통해 표출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공약으로 제시했던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명제를 충족하는데 전주 특레시 지정이야말로 가장 시의적절한 것이다. 인구 100만이라는 주민등록 숫자를 크게 보는 기준 속에는 그 구성원들이 가진 를 의식한 정치적 술수가 내포되어 있다.

설사 표를 생각하더라도 전주시는 연간 1,000만 명의 관광객이 다녀가고 주간 활동 인구를 합산하면 100만 인구를 상회한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정부와 국회가 하려고만 들면 전주 특례시 지정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더구나 이번 특례시 지정에 대한 정부와 정치권의 공감대도 상당히 우호적인 점을 잘 활용하면 특례시 지정은 가능한 일이라 본다.

생각해보면 오랫동안 이 나라의 곡창으로 국민을 먹여 살렸던 우리 전북은 공업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철저히 외면받고 무시되어왔다. 농산물 가격은 바닥에 머물게 하고 집권세력의 연고지에 모든 자본과 기술을 몰아넣어 자연스럽게 인구가 몰리도록 만든 정책에 우리는 철저히 유린되었다.

자본과 기술이 몰리는 곳에 인구가 집중되어 도시가 커지면 정부가 특별예산을 지원하는 지역으로 지정하여 집중에 집중을 거듭하게 했다. 그에 따라 과거 전남북과 제주를 아우르는 호남의 수부였고, 한때 이 나라의 6대 도시이던 전주시가 2017년 기준 인구 656,956명으로 17번째 도시로 전락했다. 아마 현재는 21~22위쯤으로 내려앉았을 것이다. 2년 사이에 안산시, 남양주시, 화성시 등에 추월당했고 인구수도 652,000명 정도로 더 줄었다.

나라 정책이 부익부 빈익빈으로 치달아 커지는 도시는 더욱 커지고 외면받는 도시는 자꾸만 줄어들 수밖에 없는 불균형이 거듭되어서는 안 된다. 이번 특례시 지정을 염원하는 시민의 서명은 짓눌린 사람들이 참다못해 내는 비명이고 가슴 속 깊이 쌓인 한과 분노를 토해내는 각혈임을 알아야  한다.

특례시 지정이 당장 전주와 전북을 한꺼번에 달라지게 할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라도 변화를 구하는 도민의 뜻을 살펴야 한다. 정부와 정치권은 우리의 간절한 소망을 외면하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