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특례시 서명운동 70여만명 동참
전주특례시 서명운동 70여만명 동참
  • 김주형
  • 승인 2019.05.13 17: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 달 간 진행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전주 특례시 지정 범국민 운동 참여인원 총 70만3092명으로 집계
- 당초 목표치보다 2배 이상 초과 달성한 서명운동 통해 전주 특례시 지정에 대한 시민과 도민들의 열망 확인
- 시, 특례시 지정 불씨 키우기 위해 국회 법안 상정시까지 서명운동 지속 전개·서명부 정부와 정치권에 전달 예정
김양원 전주부시장과 김한철 전주시통장연합회장, 임정용 전주시주민자치협의회장, 황의옥 사단법인 전주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 최 유 사단법인 전주시자원봉사연합회장, 임규철 직능경제인단체 총연합회장, 전안균 전주시소상공인연합회장은 1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개월 동안 진행된 전주 특례시 지정 범국민 서명운동에 당초 목표인 30만명보다 두배이상 많은 70만 여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전주 특례시 지정을 향한 열망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특히, 전주 특례시 지정을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운동 참여인원이 당초 목표치보다 2배 이상 많은 70만여 명으로 집계되는 등 전북도민의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김양원 전주부시장과 김한철 전주시통장연합회장, 임정용 전주시주민자치협의회장, 황의옥 사단법인 전주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 최 유 사단법인 전주시자원봉사연합회장, 임규철 직능경제인단체 총연합회장, 전안균 전주시소상공인연합회장은 1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지난 1개월 동안 진행된 전주 특례시 지정 범국민 서명운동 관련 브리핑을 열었다.

김 부시장은 이날 "지난 4월 4일부터 5월 3일까지 진행된 전주 특례시 지정 범국민 서명운동 참여인원이 총 70만 3092명으로 집계됐다"면서 "이는 당초 목표했던 30만 명을 2.34배 이상 초과 달성한 것으로 통장협의회와 주민자치위원회, 전주지역 자원봉사단체 등이 주축이 돼 활발한 활동을 펼쳐온 결과"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전주시통장연합회와 주민자치협의회, 자원봉사자, 소상공인연합회 등은 광역시 없는 설움을 전주 특례시 지정으로 씻어내자는 일념으로 서명운동 기간에 가두 캠페인을 실시하고, 거리에 서명부스를 설치하는 등 앞장서왔다.

이외에도, 전주시 어린이집 연합회와 전주시 농업인단체연합회, 전북지구 청년회의소,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전주시지부, 전주시 소상공인연합회, 전주기독교연합회 등 지역을 대표하는 기관·단체들은 전주 특례시 지정을 촉구하는 릴레이 기자회견을 열어 참여분위기를 이끌어내고, 전북불교연합회는 기원 법회를 봉행하는 등 서명운동 붐 조성에 기여했다.

시는 특히 전주시를 제외한 나머지 도내 13개 시·군에서 16만2000여명이 서명운동에 동참, 전주 특례시 지정이 전주만을 위한 것이 아닌 전북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확산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전주한옥마을 여행객과 전주동물원 관람객, 전주국제영화제 관람객 등 전주를 찾은 여행객들도 약 1만명이 서명운동에 동참하면서 전주 특례시 지정을 응원했다.

시는 향후 시민과 도민들의 전주 특례시 지정 열망이 한마음 한뜻으로 담긴 서명부를 국회와 행정안전부 등 정부부처에 전달해 전주 특례시가 포함된 법률안이 최종 입법될 수 있도록 강력히 건의할 계획이다.

또 시는 전주 특례시 지정 불씨를 더욱 키우기 위해 특례시 지정 국회 상임위 법률안 상정 시까지 온라인 서명과 시청과 완산·덕진구청, 35개 동 주민센터 등 총 39개 서명대를 활용한 서명운동을 지속 전개하기로 했다.

김양원 부시장은 “1개월 간 서명운동에 70만 명 이상이 참여하면서 전주 특례시 지정에 대한 시민들의 염원이 얼마만큼 큰지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이 목소리를 국회와 정부에 고스란히 전달해 전주 특례시라는 후손들을 위한 튼튼한 집이 완성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주 2019-05-13 19:53:58
문재인은 전주에 눈꼽만큼도 관심없다 문재인의 관심사는 북한과 전남 공화국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