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중심지 재도전 지정 가능할까?
금융중심지 재도전 지정 가능할까?
  • 김규원
  • 승인 2019.05.13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농생명과 연기금 자산운용을 중심으로 한 금융중심지 개발계획과 모델을 연내에 구체화한다고 발표했다. 지난번 금융위원회가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검토할 때 여건이 성숙하지 않았다.’고 지정을 보류한 내용을 보완하여 지정에 걸림돌이 되는 요소를 없애는 완전한 계획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북도는 지난 10전북 금융중심지 개발계획 수립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그 자리에서 전북 금융중심지 조성 방향 및 개발계획수립, 추진 비전 및 과제, 기대효과 등에 대한 용역추진계획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용역은 지난 3월에 이미 발주했던 용역에 지난번 금융위원회의 지정 보류 사안을 추가하였다. 기간은 올 1130일까지 서울과 부산 금융중심지와 경합하지 않는 농생명 · 연기금 자산운용 모델을 더욱 구체화하고 지정에 필요한 요소들을 발굴할 예정이라고 한다.

전북도의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여건 보완 등의 노력은 당연히 문재인 정부가 존속하는 기간 내에 완결되어야 할 일이므로 당연히 서둘러야 할 일이지만, 자칫 또 한 번 지정을 받지 못하는 일이 생기면 다시 추진하기 어려운 일이 될 것이므로 철저히 검토하고 가능성을 타진하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사실 우리가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꿈꿀 수 있게 된 것은 연기금 650조를 운용하는 기금운용본부가 전북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금운용본부가 전북에 올 때부터 서울과 금융 관련 여타 기관들의 반대와 방해가 있었고, 서울 사무소를 두려는 움직임도 있었다.

또 지난 4월에 기금을 실제 운용하는 기금운용역을 모집하였으나 선발이 순조롭지 못해서 다시 공고를 내야 할 만큼 기금을 운용하는 인력이 지방 근무를 꺼리는 문제로 처우개선을 포함한 기금운용계획을 다시 마련한다는 보도도 있었다. 특히 해외투자를 늘려야 기금운용수익이 오르는데, 유능한 인력이 지방근무를 기피하고 있어서 현재 274명의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240명이 근무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문제로 기금운용본부를 서울로 다시 옮겨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는 상황에서 아무리 농생명이니 하는 아이템을 붙여보아도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어려워 보이는 게 현실이다. 만일 정권이 바뀐다면 기금운용본부가 언제든 다시 서울로 돌아갈 가능성이 상존하는 현실을 먼저 타개해야 한다는 말이다.

혁신도시에 KTX라도 직행할 수 있게 하고 지방이라는 격차를 느끼지 않을 만큼 인프라를 갖추는 계획이 마련되어서 유능한 기금운용역을 확보하지 못하면 효율성의 논리에 밀려 기금운용본부는 되돌아갈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소프트를 보완하기보다는 하드웨어를 구축하는 일이 급하다는 뜻이다. 누구나 와서 일하고 싶은 지역을 만드는 게 급선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