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이 가도 변하지 않는… '전주, 한지로 꽃 피우다'
천년이 가도 변하지 않는… '전주, 한지로 꽃 피우다'
  • 전주일보
  • 승인 2019.04.30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년이 가도 변하지 않는 전주한지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산업화와 세계화를 이뤄내기 위한 전주 한지축제가 4일 개막한다.

천년이 가도 변하지 않는 전주한지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산업화와 세계화를 이뤄내기 위한 전주 한지축제가 4일 개막한다.

전주한지는 그간 전주시의 노력으로 가톨릭의 심장부인 바티칸 교황청과 세계 3대 박물관인 루브르박물관 등 세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대표적으로 루브르박물관은 소장 문화재의 복원용지로 전주한지를 사용한데 이어, 대한민국 전통한지의 우수성을 조명하는 학술대회를 열기도 했다. 또, 프랑스 파리에서는 지난해 전주한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행사가 열렸다.

세계 기록문화의 보고인 바티칸교황청도 전주한지의 쓰임새에 주목하고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난 2017년 전주한지로 원본과 똑같이 만든 ‘고종황제 친서’를 교황과 바티칸교황청에 전달했다.

여기에, 전주한지는 유네스코본부와 함께하는 문화재 보존 캠페인을 통해 아프리카 분쟁국가에 보내지기도 했다.

올해로 23회째를 맞이한 전주한지문화축제는 ‘전주, 한지로 꽃피다!’를 슬로건으로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한국전통문화전당과 전주공예품전시관에서 열린다.

전주한지장인과 한지공예인, 시민, 여행객이 함께 만드는 올해 축제는 한지산업 발전과 산업화·세계화를 이뤄내기 위해 △개막행사·한지패션쇼 △전국한지공예대전 △체험행사와 이벤트 △한지산업관 △초대작가전·길림성 조선족 세시풍속화전 등 5개 분야 41가지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꾸며질 예정이다. 축제 개막식은 5월 4일 오후 6시 한국전통문화전당 특설무대에서 열린다.

특히 올해 축제의 주목할 만한 프로그램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총 3,100개의 무궁화 꽃이 한지로 피어나게 된다. 올해 축제의 대표적인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인 한지 무궁화꽃은 전주우림초등학교 등 전주지역 16개 초등학교 학생 3,100명이 전주한지를 활용해 만들어 축제장에 전시하게 된다.

또한 올해 전주한지문화축제에서는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지혜의 꽃’도 전주한지로 피어난다. 지혜의 꽃은 전주한지장인들이 직접 제작한 전통한지를 활용해 세계 최초로 온실을 만들어 사용한 우리 선조들의 지혜를 담은 한지온실을 현대에 맞게 재해석해 선보이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축제 이틀째인 5일에는 어린이날을 맞아 오후 1시 30분부터 한지비행기 날리기 대회 특별행사도 열린다. 이날 축제장을 찾은 어린이와 부모는 현장에서 꽃 그림이 그려진 전주한지로 종이비행기를 접어 날릴 수 있으며, 참가자를 위한 다양한 상품도 마련된다. 

이와 함께 올해 축제에서는 특별 전시로 중국 길림성조선족 자치구에서 준비한 조선민족의 세시풍속을 수묵채색으로 담은 작품 40여점을 전시하는 ‘중국조선족 세시풍속화 초청전’이 전당 2층 한문화관에서 진행된다.

또한 전시 프로그램으로 국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제25회 전국한지공예대전’의 수상작 전시와 초대작가 작품전이 한국전통문화전당과 한지산업지원센터에서 진행된다. 

전주한지문화축제의 핵심 프로그램이자 대한민국 한지산업 발전을 위한 한지산업관도 운영된다. 

한옥마을 전주예품전시관 다목적관에서 펼쳐지는 한지산업관에서는 한지명인이 생산한 고품질의 전주한지를 축제기간 동안 특별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또, 같은 공간에서 한지문화마켓도 펼쳐질 예정이어서 한지로 만든 다양한 문화상품도 구입할 수 있다.

 이밖에, 올해 전주한지문화축제에서는 △전주한지 국제패션쇼 △디자이너 초청 갈라쇼 △15회 한지패션디자인 경진대회 △한지 코스튬플레이 패션쇼 △전통한지공예기법(지승·지호·색지·지화·후지) 체험 △한지 커피필터 핸드드립 △한지 향초·한지 꽃 화분·한지 카네이션 만들기 △특별공연 등 온 가족이 함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공연·관람·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될 예정이다.

김선태 전주한지문화축제 조직위원장은 “올해로 23회째를 맞는 전주한지문화축제는 전주한지의 명성을 알리고, 전주의 도시 브랜드로서의 한지를 자리매김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며 앞으로 더욱 많은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축제가 되기 위해 전주시와 함께 지속적인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주한지문화축제의 일정과 주요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주한지문화축제 사무국(063-271-2503)으로 문의하거나 축제 홈페이지(www.jhanji.or.kr)을 참고하면 된다.
 /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