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동진지사, 제92회 백파 통수식 가져
한국농어촌공사 동진지사, 제92회 백파 통수식 가져
  • 한유승
  • 승인 2019.04.25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 동진지사(지사장 신진균)25일 제92백파통수식" 정읍 태인면 낙양리에 있는 낙양동산에서 안전영농을 기원하는 백파 통수식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영농을 위한 급수를 시작했다.

이날 백파통수식에는 행사에는 박준배 김제시장 ,유성엽 ,김종회 국회의원 ,김인식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이정용 김제농협조합장과 농민단체 대표, 유관기관 단체장,  운영대의원 및 농업인 과 직원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정쌀 생산과 안전영농을 다짐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신진균 동진지사장의 2019년 급수계획 보고와 직원대표 수질개선비전 선언문 낭독, 안전영농기원 떡 컷팅식과 통수문 개문 퍼포먼스 행사순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농어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있는 김제시 공무원과 관련 농업인에게 감사패를 김인식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이 직접 수여했다.

김인식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은 기념사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물관리를 통해 농업인이 영농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시설물 자동화현대화 및 수질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깨끗한 물 확보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 밝혔다.

 현재 섬진제 총 저수량은 466백만톤중 농업용수로 258백만톤을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저수량은 321백만톤이 확보되어, 7월말까지 무강우시에도 농업용수 공급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백파 통수식은 낙양취입보의 수문을 열어 김제, 정읍, 부안지역 일대 6,826km 거미줄처럼 연결된 용수로를 통해 33,177ha의 농경지에 영농급수를 알리는 첫 신호탄이다.

전국에서 가장 오래되고 의미가 있는 백파통수식1927년 섬진강 상류에 6천만톤의 운암제(현 섬진강댐)를 축조하고, 산을 뚫어 전북 임실 옥정호의 풍부한 수자원을 끌어들임으로써, 호남평야가 한발의 악순환에서 벗어나게 되어 대역사를 기리기 위한 기념행사로,

동진강 상류 물줄기가 김제와 정읍방향으로 갈라지는 낙양동산에 일원종시백파(一源從是百派 : 한줄기의 물이 백 갈래로 갈라져 광활한 농토를 골고루 적셔준다는 뜻)”라 기념비를 세우고 해마다 뜻을 기리고 있다.

낙양동산 취수문에서 품어내는 농업용수 공급을 통해 전국 쌀 생산량의 1/25 가량을 생산하는 중요한 지역임에 따라 현장 인력을 총 가동해 이미 완벽한 영농급수 준비를 마친 상태다./김제=한유승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