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시민 안전불감증 해소 소극적
전주시, 시민 안전불감증 해소 소극적
  • 이용원
  • 승인 2019.04.23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전주시가 시민들의 안전불감증 해소에 다소 소극적이라는 지적이다. (본보 4월 16일자 5면 보도)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이 전주 신시가지 중심에 방치되고 있음에도 환경영향조사에 필요한 예산편성 등 현재까지 아무런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서다.

23일 전주시 등에 따르면 전 대한방직 전주공장은 지난 1975년 가동을 시작, 6만7,000여㎡의 부지에 21개동이 들어서 있다.

이 가운데 절반이 넘는 12개 동의 지붕 2만5,772㎡는 1급 발암물질인 석면 슬레이트로 시공했다.

이 뿐만 아니라 15개 동은 천정과 외벽까지 슬레이트로 덮여 전체 석면 자재 면적이 8만5,684㎡에 이른다.

오래된 건물일수록 석면의 비산 가능성이 높아지고 건물 주변 토양에서의 석면 검출률도 높아진다는 게 건축업계의 설명이다.

지난 2015년 전주시가 전남대학교 석면환경센터에 대한방직 전주공장 주변 석면슬레이트 환경영향조사를 진행해 22곳의 토양 및 퇴적물을 분석한 결과 20곳은 불검출, 2곳은 0.25% 미만으로 검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이는 공장이 가동될 땐 6개월~1년 사이 슬레이트지붕의 석면날림 방지 작업을 진행했으며, 환경영향조사가 있던 2015년에는 코팅작업을 통해 석면을 관리했기 때문에 불검출 됐던 것으로 판단된다.

문제는 현재 전주시가 시민들의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데도 예산편성은 물론 아무런 대책도 세우지 못하고 있다는 데 있다.

전주시는 뒤늦게야 추경예산을 편성해 정밀 환경조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이마저도 예산을 받는 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데다 시의회가 추경예산에 반대할 경우 물거품으로 돌아갈 공산이 크다.

이에 따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전주시 예비비를 투입해서라도 철거가 우선돼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전주시 한 시민은 "많은 시간과 무산될 수도 있는 추경예산을 편성하겠다는 것은 시민들의 안전을 깡그리 무시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전주시 예비비를 동원해서라도 철거를 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지 않겠냐"고 강조했다.

한편 시민들의 안전불감증이 증폭되자 전북도를 비롯해 전주시, (주)자광이 머리를 맞대고 있지만 이렇다할 해결책은 여전히 나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시 관계자는 “몇 년 사이 개발이 진행되겠지만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어떻게는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추경예산을 편성해서라도 시민들의 안전불감증을 해소시키도록 하겠다. 검사결과 기준치 이상의 발암물질이 검출될 경우 법적인 사항을 검토해 자광에 철거 조치를 명령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