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특례시 지정, 전북의 힘을 보여주자.
전주 특례시 지정, 전북의 힘을 보여주자.
  • 전주일보
  • 승인 2019.04.23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전주시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에 참여한 인원이 당초 목표를 이미 넘어서서 39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53일까지 60만 시민이 서명하자고 본지 사설이 주장했던 목표를 돌파할 기세다.

이 서명운동은 전주시 통장협의회와 주민자치위원, 자원봉사자들이 앞장서서 길거리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마다 서명대를 설치하고 특례시 지정이 왜 필요한지 설명하여 시민들의 호응을 받은 결과라고 한다. 아울러 도내에서 전주시를 제외한 13개 시군의 공무원들과 주민들도 특례시 지정에 대한 열망으로 서명에 속속 참여하고 있어서 60만 명 돌파도 가능하리라고 본다.

전주시와 도내 각 단체의 특례시 지정 촉구 목소리도 뜨겁다. 이미 도내 각 기관 단체들이 특례시 지정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낸 것은 물론, 22일에는 전주시 농업인 단체 연합회가 전주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소속 단체 임원 등 50여명이 모여 전주 특례시 지정 촉구 결의 대회를 열어 정부의 특례시 지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 전북지구 청년회의소 강순구 회장을 비롯한 회원들도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례시 지정을 촉구했다. 이간은 시민과 도민의 열화같은 호응은 그동안 전주시가 중앙정부에 홀대를 받아온 설움을 이번 기회에 반드시 털어내자는 도민과 시민들의 염원이 분출된 것이라고 본다.

조선 시대에 왕조의 본산인 전주는 관찰사 가운데 가장 직급이 높은 전라관찰사가 있는 도시였고 드넓은 호남평야를 배후에 둔 가장 물산이 풍부한 도시였고, 당시 거래단위였던 쌀이 가장 많은 도시였다. 경상도 산골에서 김제 평야에 머슴살이를 와서 저 넓은 논에서 우리 논을 어떻게 찾느냐고 놀라워했다는 곳이 우리 전라도다.

어쩌다가 비열한 경상도 군인이 나라를 훔치는 바람에 나라 경제가 동쪽에 일방적으로 몰려가면서 전세가 역전되어 5대 도시에서 이제는 중소도시로 전락하는 참담함을 겪고 있다. 그러나 그 원인을 들여다보면 그들만의 탓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지역 인재를 키우지 못하고 단합하지 못한 잘못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행스럽게 이번 특례시 문제에서는 반대의 견을 내는 인물이나 단체가 없어서 다행이고, 시민과 도민이 한 덩어리로 뭉쳐 서명을 받고 지지성명을 내는 등 한목소리로 나서고 있다. 여러모로 뒤진 우리 전북이 살길은 하나로 뭉쳐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길뿐이다.

뭔가 정치적인 이득을 위해, 개인의 이익을 위해 반대 목소리를 서슴지 않는 집단이 있는 한 전북발전은 어렵다. 촉망되는 인물이 나오면 결점은 덮고 장점은 크게 늘려서 인물을 키워야 한다. 남이 잘되면 배 아픈 근성, 끌어내리려는 악습은 이제 잊자.

그리고 지금 당장은 도민이 한뜻으로 특례시 지정을 소리높여 외쳐야 한다. 그러면 정부도 우리의 열망을 외면하지 못할 것이다. 60, 70만 명이 서명에 참여하는 열의를 보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