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 철회하라
정부,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 철회하라
  • 전주일보
  • 승인 2019.04.2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최근 지정을 보류한, 제3금융중심지 재추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2일  제37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를 연 뒤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보류했다.

금융위는 이미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서울·부산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 전북 지역의 여건이 성숙하지 못한 점을 이유로 제시했다.

금융위는 이날 "전북의 경우 금융중심지로 발전하기 위해 종합적인 정주여건 개선 등 준비가 더 필요하다고 봤다”면서 “농생명과 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을 구체화하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비록 금융당국이 금융당국이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가능성은 계속 검토한다며서 여지를 남겼지만,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 공약 이행이 물 건너갔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처럼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때 내세운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때 내세운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이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우려되자, 신속한 재추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전북도의회는 지난 19일 이명연 의원이 발의한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심의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추가지정 심의를 조속히 재개할 것을 촉구했다.

도의회는이번  결의안에서 "전북 제3 금융중심지 지정 보류는 대선공약 파기와 함께 전북을 농락하는 것으로, 전북도민들에게 큰 박탈감과 절망감을 주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의회는 "금융중심지 지정이 선행돼야 생활·경영여건 등 인프라가 개선된다"면서 "이제라도 정부는 대한민국 금융산업을 한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최적기를 놓치지 말고 금융중심지 추가지정 심의를 조속히 재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의 전북 제3금융중심지 보류결정을 연일 비판하고 있는 민주평화당도 오는 24일 전주에서 '제3금융중심지 재추진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연다.

전북도의회 2층 회의실에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필요성 및 추진방안 마련'을 위해 열린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박주현 의원은 "부산은 제2금융중심지로 지정한 후에 지원을 통해 여건을 만들어준 정부가 전주에는 제3금융중심지를 위해 여건을 만들라는 것은 총선을 염두에 두고 부산 경남의 표를 의식한 결과로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전북이 추진한 제3금융중심지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한 자산운용 금융중심지로 성격이 다르다.

이에 정부는 전북도민의 염원을 다시 한번 고려,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결정을 철회하고 재심의에 신속히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