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종합경기장 개발에 시민단체 반발...갈등 고조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에 시민단체 반발...갈등 고조
  • 조강연
  • 승인 2019.04.18 0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을 둘러싼 전주시와 시민사회단체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이는 이번 사업이 그동안 전주시가 공약했던 시민공원조성 계획과 어긋나기 때문이다.

17일 전주시는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대한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전주종합경기장은 정원의 숲 예술의 숲 놀이의 숲 미식의 숲 MICE의 숲 등 크게 다섯 분야로 조성된다.

이 중 논란이 되고 있는 MICE의 숲 분야에는 국제 규모의 전시장과 국제회의장 등을 갖춘 전시컨벤션센터와 200실 이상 규모의 호텔이 들어서게 되고, 서신동 롯데백화점이 이곳으로 이전된다.

이 같은 계획안이 발표되면서 진보정당고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정의당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장은 종합경기장을 롯데공원으로 만들려고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의당은 전주시는 이날 당초 계획을 변경해서 롯데쇼핑에게 부지를 무상임대하고 백화점과 호텔 등을 짓겠다고 발표했다면서 이는 시민의 재산을 민간기업에 헌납하는 개발계획안이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난 2015년 전주종합경기장을 시민공원으로 만들겠다는 발표에 이어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에도 이러한 공약을 내세웠다면서 그런데 이제 와서 전주시민과 한 마디 상의나 의견수렴 없이 공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꼬집었다.

이러한 반발에 시민사회단체도 한 목소리를 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전주시는 롯데와 협의를 중단하고 전주시민과의 약속을 지켜라고 촉구했다.

연대는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종합경기장을 시민의 품으로 되돌리고 대규모 상업시설 입점을 막겠다는 발언을 여러 차례 했다면서 그러나 오늘 발표한 내용은 이러한 약속을 저버리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와 중소상인들의 생존권을 롯데의 손에 맡기는 것이다고 꼬집었다.

이어 현 롯데백화점 규모의 2배 이상이 신설되면 2,000개에 가까운 점포가 문을 닫게 될 것이고 점포당 3.5명이 실직하게 될 것이다면서 롯데에게 기부채납을 받는 1천억 상당의 컨벤션과 호텔에 비하면 너무 큰 희생이 따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컨벤션 때문에 롯데와 협의를 할 수 밖에 없다는 것도 설득력이 없다. 컨벤션 건설로 국비를 받아놓고 반납한 것은 송하진 지사와 전주시장의 책임이다면서 전주시는 그동안 종합경기장을 지키려한 시민들의 노력과 김시장이 약속했던 원칙으로 돌아가 협의를 즉각 중단하고 전주시민과의 약속을 지켜야한다고 강조했다. /조강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