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하며 즐기는 한옥마을로
참여하며 즐기는 한옥마을로
  • 김규원
  • 승인 2019.04.16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일 전주 경기전 광장에서 한옥마을 주민과 상인들이 자정 결의대회를 열어 다시 찾고 싶은 한옥마을을 만들겠다는 결의를 다졌다는 후문이다. 전주시가 추진하는 한옥마을 재생 2.0 프로젝트에 호응하는 노력인 듯 보인다.

그날 경기전에는 전주 한옥마을 비빔공동체를 비롯한 주민과 상인 자생단체 회원 등 200여명이 모여 명품한옥마을로 거듭나기 위한 자정 결의를 하는 등 스스로 살길을 찾는 움직임을 보였다고 한다. 상인들은 청결 · 질서 · 친절의 생활화, 불법 광고와 과도한 마네킹 등 금지, 서로 도움되는 임대문화 조성 등의 내용을 담은 실천문을 낭독하고 한옥마을 주요 도로를 돌며 거리 캠페인을 벌이고 실천 리플렛을 배부하는 등 주변 상가의 참여를 호소하기도 했다고 한다.

이 같은 상인들의 움직임은 전주시가 추진하는 한옥마을 재생 2.0 프로젝트에 동참 내지는 솔선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하자면 상인 스스로 한옥마을이 현재 상태에서 머물면 오래지 않아 모두가 외면하여 찾지 않는 곳이 될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껴서 일 것이다.

전주시가 한옥마을 재생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추진하고 있지만, 현재처럼 한옥마을이 장삿속 일변도로 흘러 한옥마을의 특성이 상혼에 가려져 보고 느낄 것 없는 전통지역으로 남는다면 쓸쓸한 한옥마을이 되는 건 잠깐이다. 그저 한복이나 빌려 입고 사진 몇 장 찍는 건 전국 여러 곳에 조성된 한옥마을에서나 다 할 수 있다.

요즘의 관광 트랜드는 그냥 보는 데 그치지 않고 뭔가 가슴에 남는 것이 있어야 하고, 결코 잊을 수 없는 무엇이 뇌리에 남아야 다시 찾고 싶어 한다. 하다못해 맛있는 음식 한 가지라도 다른 데서 느낄 수 없는 맛을 내야 한다. 일본에 다녀와서 깔끔하고 특색있는 음식을 못잊어 다시 가겠다는 사람들의 말도 귀 기울여 볼 일이다.

물론 음식에 국한한 말은 아니다. 한옥마을에 온 사람들이 한복을 입고 거리를 누비는 일은 그들의 모습 자체가 한옥마을의 한 구성요소이고 구경거리가 된다. 우리가 볼거리를 만드는 일보다 찾아온 그들이 스스로 한옥마을의 구경거리가 되어주는 구상, 관중들이 함께 참여하여 즐거워지는 그런 놀이도 개발하고, 찾아오는 사람들 개개인이 지닌 특기를 발휘해보도록 유도하는 프로그램 등 관광객의 참여도를 높이는 일이 가장 필요하다.

예를 들자면, 약간의 상품을 건 제기차기, 고누두기, 그네타기 등 놀이와 글짓기, 그림 그리기, 연기(演技), 꽁트, 춤 등 예술 분야 경연을 간단하게 마련하여 참여하도록 할 수 있다. , 연인들이 공개 프러포즈하는 특별한 장소를 구상하는 방법도 있다. 찾아오는 사람이 주인공이 되고 관객이 되는 참여 마당을 다양하게 열어야 한다. 오는 이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안겨 주는 방법을 생각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