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오늘 제3금융중심지 용역 발표
금융위, 오늘 제3금융중심지 용역 발표
  • 김도우
  • 승인 2019.04.1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자산운용사 특화 금융중심지’ 지정필요

지난달 22일 김광수 의원(민주평화당 전주갑)은 대정부 질문을 했다. 총리, 3금융중심지는 언제 발표하는가요

이에 국무총리는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가 6월 안에 열리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후 5(27)이 지나 금융위원회가 소속된 국회 정무위가 열렸다.

정무위 소속 주호영 의원(자유한국당 대구 수성구을), 김정훈(자유한국당, 부산 남구갑), 최운열(더불어 민주당 비례) 등 의원들은 전북 금융중심지를 막아야 한다고 발언했다.

총리가 6월 발표로 긍정적이 답변을 내놓은 반면, 정무위 소속 의원들은 전북에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시기상조라고 목소리를 높인 것이다. 

이후 금융위원회와 전라북도는 급랭 관계로 돌아섰으며 제3금융중심지 논의는 사실상 정지됐으나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는 12일 오전 1030분 제3금융중심지 용역 결과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차주하 전라북도 투자금융과장은 정무위 소속 의원들이 제3금융중심지 보다는 현 금융중심지 보강에 무게를 실은 목소리를 낸 것은 맡다. 그러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대통령 공약사항이고 기금 운영을 놓고 볼 때, 시기가 문제이지 지정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차 과장은 금융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자산운용으로 금융의 꽃이다. 전북에 기금운영본부가 있기 때문에 이 기금을 활용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필연적일 듯하다고 덧붙였다. 시기와 내용 등 보강의 문제지, 지정 철회나 반대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전북도 입장은 어느정도 정리된 듯하다. 적금, 주식, 펀드 등 금융에 기본이 되는 자산운영이 전북에 있기 때문에 안될 수는 없다는 논리다.

차 과장은 금융중심지 추진위에서 제3금융중심지 타당성이 없다고는 보지 않는다. 다만 전북에 지정이 되면 어떤 논리로, 어떻게 비전을 제시할지 더 보강해서 판단하겠다. (금융위원회)는 입장으로 정리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금융위 판단은 전북에서 더 준비를 철저히 하고, 논리를 더 개발하고, 비전을 명쾌하게 하라는 내용의 용역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북도는 예측하고 있는 것이다.

국민연금 기금 규모가 20여년 후에는 1,700조원을 넘어설 전망이어서 기금운용사들의 러시는 이어질 수밖에 없고, 이는 자연스럽게 전북혁신도시를 금융 중심지로 성장시키는 토양과 동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중심지 지정은 금융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추진위원회(21명으로 구성)에서 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기획재정부차관,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서울특별시장, 부산광역시장 등 5명은 정부 당연직이다. 은행연합회장, 금융투자협회장, 생명보험협회장, 한국거래소 이사장, 한국투자공사 사장은 유관기관 위원이고, 이밖에 민간위원 10명 등 모두 21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구성된 금융위 산하 심의·의결기구로 제3금융중심지 지정 권한을 갖고 있다.

금융중심지 관련 주요 정책을 수립하고, 정책 추진상황 점검 및 관계기관간 의견조정 등이 필요한 사항을 심의 ·의결하고 국가 경쟁력과 인프라, 기대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다.

전북은 국가균형 발전을 위해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국민연금 본사가 있는 전주 혁신도시를 금융중심지로 지정하면 해외 금융회사가 모여들 거라고 전망한다.

김광수 의원은 전주에 금융 인프라가 집적돼있으면 국민의 노후 자금인 국민연금 운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전북은 농생명·연기금에 특화된 중심지로서 서울·부산과 결이 다르고 결과적으로 해외 금융회사를 유치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금융중심지로 지정되면 세제 감면과 센터 운영비용 지원 같은 혜택이 있어서 외국 금융사 유치에 효과적이라는 뜻이다.

실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해외 금융회사의 전주행을 유도해왔다. 지난해 기금운용본부와 수탁은행 계약을 맺은 미국 뉴욕멜론은행이 전주사무소 개소를 추진한다고 밝힌 것도 이러한 요구를 반영해서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