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어민들, “전면 해수유통으로 바다를 살리자”
새만금어민들, “전면 해수유통으로 바다를 살리자”
  • 김도우
  • 승인 2019.04.09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1년13만4,000톤 어업생산량이 2017년 7만9,000톤 급감
새만금 어민들은 “새만금간척사업이 시작된 1991년 13만4,000톤 이었던 전북의 어업생산량이 2017년에는 7만9,000톤 으로 급감했다”며 “새만금간척사업에 따른 수산업 피해를 철저히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새만금 어민들은 “새만금간척사업이 시작된 1991년 13만4,000톤 이었던 전북의 어업생산량이 2017년에는 7만9,000톤 으로 급감했다”며 “새만금간척사업에 따른 수산업 피해를 철저히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새만금 어민들이 전면 해수유통으로 바다를 살리고 수산업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만금 어민들과 부안군어촌계협의회, 새만금도민회의는 9일 도청에서 이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담수화는 전북의 수산업과 경제를 망치는 일이다반드시 해수 유통을 해야 하고, 교량이나 갑문을 만들어 지금보다 훨씬 많은 바닷물이 드나들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만금사업으로 인한 수산업 피해와 환경오염에 대한 근거를 내세우면서 담수화 반대 주장을 펼쳤다.

이들은 새만금간척사업이 시작된 1991134,000톤 이었던 전북의 어업생산량이 2017년에는 79,000톤 으로 급감했다새만금간척사업에 따른 수산업 피해를 철저히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정부가 새만금에 대규모 재생에너지 단지를 만들려는 계획과 관련해서도 해수 유통을 염두에 두지 않은 것이라면서 해수 유통과 바다 복원을 전제로 해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 어민들은 더 잘 살게 해주겠다는 정부의 말에 속아 새만금간척사업을 찬성하기도 했지만, 더는 아니다수산업을 황폐화한 정부에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새만금호 해수 유통에 대한 정부와 전북도의 불분명한 태도 때문으로 보인다.

이우현 부안군 어촌계협의회장은 최근 도의원 등 일부 정치인과 도 행정 관계자들이 새만금호를 방문해 문제점 등을 인식하고 갔다 그러나 새만금개발 계획에 전면 위배된다면서 대책마련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새만금 사업이 주민의견을 외면한 채 정부주도로만 추진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고영조 새만금도민회의 공동대표는 정부와 전북도의 새만금호에 대한 수질개선이 좋아지고 있다는 근거가 부족하다 오히려 최근 배수갑문을 열 때 바깥 바다의 물고기가 새만금호 안쪽으로 들어왔다가 대규모로 떼죽음을 당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고 대표는 이어 이는 새만금호 내부만이 아니라 바깥 해역에까지 악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정부의 새만금재생에너지 단지의 당초 계획은 대규모 해수 유통을 염두에 두지 않고 만든 것이다지금이라도 주민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주 ()전북수산산업연합회장은 해수유통과 병행하는 재생에너지계획만이 새만금호가 살길이라며 지난 30년간 잘못된 선택을 후세에까지 물려주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새만금유역 2단계 수질개선종합대책 평가를 위해 내년 6월까지 수질평가를 마무리하고 담수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도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