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시 지정 서명운동에 동참하자
특례시 지정 서명운동에 동참하자
  • 김규원
  • 승인 2019.03.26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전북발전의 디딤돌이 될 전주 특례시지정을 위한 시민의 열망을 모으기 위해 30만명을 목표로 서명운동을 전개한다. 전국 시도 가운데 직할시나 광역시가 없는 지역은 전북과 충북, 강원도뿐이다.

지역에 광역시가 없는 지역과 있는 지역은 정부의 예산 배분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이런 차별은 해가 갈수록 지역간 격차를 벌려 부익부 빈익빈을 가속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지난 25일에는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를 비롯한 전북과 충북 여야의원 23명이 국회에 모여 전주와 청주의 특례시 지정을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정식 발의했다. 이 개정안에는 인구 100만 이상의 도시와 행정 수요가 100만 이상인 도시, 도청 소재지인 대도시 가운데 특례시 지정을 요청한 도시는 특례시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들 국회의원은 전주와 청주를 환황해권 거점도시로 육성해야 할 당위성을 주장했다. 현재 정부안으로 계류되어 있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은 인구 100만 이상의 도시만 특례시로 지정하도록 정하고 있어서 국토 균형발전의 취지에도 맞지 않고 인구의 도시 집중화를 더욱 가속할 뿐이라며 전주와 청주시의 특례시 지정을 촉구했다.

현재 전주시는 주민등록 인구는 65만 명이지만, 한옥마을을 찾는 인구가 연간 1,000만 명 이상이고 전북의 행정 중심지여서 상주인구는 100만 명을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행정 수요가 100만 명 이상이라는 말이다.

이미 전주는 한국 전통문화의 중심지로 세계에 알려져 있고 동양에서 꼭 가보아야 할 도시로도 소개되어 있다. 이런 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하여 정부 차원의 지원이 된다면 국가 차원에서도 이익이다.

적어도 전주 시민이라면 이러한 특례시 지정 당위성을 충분히 알고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 시민 서명운동에 모두 참여해야 한다. 남이 하니까 나도 서명한다는 생각보다는 누구에게나 전주시가 특례시로 지정되어야 할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은 일이다.

전주시가 30만 명의 서명을 목표로 설정했지만, 온 시민이 참여하면 60만이 될 것이고 전주를 찾는 이들도 동참하게 한다면 100만 명 서명도 가능하다. 서명운동은 행정관서나 주민센터에 비치된 서명부에 서명하는 외에도 앞으로 모바일 앱을 개발하여 모바일 서명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전주시는 오는 44일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에서 시민주도 전주 특례시 지정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 출정식을 열고 본격적인 서명운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가능한 많은 시민이 서명에 참여하여 전주 시민의 열화같은 소망을 국회에 전하려면 30만 보다는 40, 50만 명이 더 좋다. 나만 아니라 내 가족과 이웃이 모두 서명하도록 독려하고 의미를 확산해 나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