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플라즈마 발전 시범사업, 시의회서 '제동'
전주시 플라즈마 발전 시범사업, 시의회서 '제동'
  • 김주형
  • 승인 2019.03.25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환경위 "실증사례 없는 미검증 공법이다" 합의각서 동의안 부결

전주시가 민간기업과 협약을 통해 추진한 폐기물 소각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시범사업’이 잠정 중단됐다.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25일 전주시가 제출한 ‘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시범화사업 합의각서(MOA) 동의안’을 부결처리했다.

이날 복지환경위는 "플라즈마 열분해 소각사업의 경우 아직 국내 실증사례가 없는 검증이 되지 않은 공법"이라는 이유로 부결처리했다.

복지환경위원회 한 의원은 "전국적으로 검증된 사례가 없는 상황에서 전주시가 이를 추진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과 걱정이 많아 대부분의 의원들이 반대했다"고 말했다.

앞서 전주시는 ㈜와켄과 업무협약을 통해 민간투자 100억으로 현 전주리싸이클링타운 인근 부지에 1일 20톤 규모의 생활폐기물 및 가연성폐기물을 처리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플라즈마 소각시설은 분리배출이 필요 없고 대기오염물질(30%) 및 비산·바닥재(60%)가 감축되는 것으로 알려진데 반해 아직 국내에서는 실증사례가 없어 검증이 필요한 시점이다는 단점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전주권소각자원센터 피해지역 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최갑성)는 이날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젼을 열고‘플라즈마 열분해 가스에너지화 시범사업'의 백지화를 주장했다.

이들은 “검증안된 공법과 주변지역 주민동의 없는 소각장 확대증설을 결사 반대한다”고 강조했다./김주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